민관 공동대응협의체 운영 결과
청년·농업·교육 8개 시책 제안

"청년 유입을 위해 임시 주거비를 지원하거나 거주할 주택에 대한 수리비를 지원하는 사업이 필요하다.", "학생이 줄어드는 시골의 작은학교를 살리기 위해 시범학교를 지정해 다양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해남군이 인구감소에 따른 지역소멸위기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위한 종합대응전략을 마련코자 민관 공동대응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한 가운데 청년·농업·교육과 관련된 8개 시책이 제안됐다.

군은 최종 제안된 8개 시책에 대해 실과소별 검토 등을 거쳐 실행계획을 수립해 나갈 계획이다. 이후 사업성과 분석 후 확대 방안을 검토하게 된다.

군은 계속된 인구감소로 소멸위험지역으로 꼽히자 위기에서 벗어나고자 민관협의체를 구성, 시책 마련에 나섰다. 민관 공동협의체는 군, 군의회, 민간 전문가, 군민 등 25명이 참여해 지난 5월부터 9월까지 5개월간 활동했다.

이들은 6차례 전문가 강의를 듣고 청년·교육·농업 등 각 분과별 심층토론과 시책발굴 활동 등을 펼쳐 청년 관련 2건, 교육 관련 3건, 농업 관련 3건의 시책을 제안했다.

청년분과에서 제안한 시책은 청년임대주택 수리비 지원사업과 청년 임시 주거비 지원사업 등 청년주거정책을 비롯해 청년정책 수립을 위해 청년들의 실태조사도 제안했다.

교육분과에서는 작은학교 활성화를 위한 시범학교를 도입해 지원하는 방안, 마을교육협의체 구성·해남역사문화체험·읍면단위 지역교육 개발 등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사업, 유학경비와 주거환경 개선을 지원하는 농산어촌 유학 운영을 제안했다.

농업분과에서는 교육을 통해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청년농업인의 정착을 위해 5년간 청년농업인 수당을 지급하는 청년농업인 전문인력양성, 숙박·실습농장·교육이 가능한 협업농장을 조성하는 방안, 청년농업인 경영 실습 시범사업으로 비가림하우스와 저온저장고 등 시설지원사업을 제안했다.

명현관 군수는 "국가균형발전 정책에도 불구하고 수도권 쏠림 현상 가속화와 인구의 지속적인 유출로 불안정한 인구구조 형성 등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며 "이번 시책발굴은 민관이 함께하는 공동협의체 운영을 통해 지역 스스로 위기극복을 위한 자구책을 마련한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