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와 유치 효과

▲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가 들어설 삼산면 평활리 부지.
▲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가 들어설 삼산면 평활리 부지.

□ 정책지원·기후데이터·첨단인프라부 구성
□ 4700억원대 경제유발효과에 고용효과도 
□ 군, 추가 시설 유치·상시 전담기구 검토

농식품부는 농업이 기후 의존성이 높아 기후변화에 취약하고 현재 추세로 농업생산 활동이 지속될 경우 농업분야 온실가스 발생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수밖에 없어 농업 분야 기후변화에 체계적으로 대응코자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 설립을 추진 중이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기후변화로 오는 2040년대까지 사과는 70%, 고랭지배추는 90% 이상 재배적지가 감소하고 쌀 생산량도 13.7% 감소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농업인의 80% 이상이 기후변화를 체감하고 있지만 이상기후 대응 기술을 제공받은 농업인은 35.7%에 불과하다 보니 농업분야 기후변화 전문 대응기구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 같은 상황에서 기후와 밀접한 농업분야의 기후변화 대응 컨트롤타워 기능을 맡을 본부인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가 해남군에 들어서게 되는 것이다. 본부에서 만들어진 정책들은 전국 9개 지역 도 농업기술원 등을 통해 농업현장에 전파된다.

▲ 기후변화대응센터 구상안.
▲ 기후변화대응센터 구상안.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는 삼산면 평활리(행정리 나범리) 일대 3㏊(9000평) 면적에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신축된다. 농식품부는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내년에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에 착수하게 된다. 공사는 오는 2025년까지로 완공 후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간다. 사업비는 100% 국비로, 센터 건립에 905억원, 장비 구입에 186억원, 운영비에 2988억원 등 총 4079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본부 조직은 정책지원부, 기후데이터부, 첨단인프라부 등으로 구성될 예정으로 30여명이 근무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책지원부는 농업부문 기후변화 대응 컨트롤타워로서 기술수요 발굴과 개발된 기술의 정책화 방안 등을, 기후데이터부는 기후 관련 데이터플랫폼으로서 테이터 생성·활용, 연구정보 제공, 농업 신기술 적용, 신산업 발굴 등을 수행한다. 첨단인프라부는 기후변화 대응 농업 연구자들에게 미래 기후변화 시나리오 재현 등 체험·실습형 연구환경을 제공한다. 본부에는 홍보관도 마련돼 기후변화가 농업부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대국민 홍보에도 나선다.

해남군이 실시한 용역 결과 기후변화대응센터가 건립되고 연계 시설들이 들어선다면 생산유발효과는 3566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1167억원 등의 직간접 경제유발효과가 기대된다. 건설경기 등을 통해 취업자도 2285명에 이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아직 숙제도 남아있다. 해남군이 매입한 부지에 대한 이전 방식, 인허가 절차, 기후변화대응센터 외 부지에 대한 활용방안 등 안정적인 사업추진을 지원하고 국가기관 유치에 따른 더 높은 파급효과를 위한 정책들이 뒤따라야 하는 것.

특히 기후변화대응센터만으로는 경제적으로 지역에 미치는 영향은 적을 수밖에 없어 이미 확보한 부지를 활용한 추가적인 관련 시설 유치가 필요시 되고 있다.

때문에 기후변화대응센터 유치를 위해 한시적으로 조직됐던 '기후변화대응 농업연구단지 조성 TF'를 상시기구로 전환하고 권한과 역할을 강화할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해남군은 조직개편을 통해 기후변화대응센터가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과 규모의 지원단을 신설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또한 기후변화대응센터가 계획대로 건립될 수 있도록 모니터링하고 각종 인허가 절차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책사업 유치에 따른 효과를 지역이 누리고 체계적인 연구가 이뤄져 지역 농민들이 기후변화에 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한편 해남군 차원의 기후변화 대응 연구도 지속적으로 펼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