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공항개발계획 고시
무안 군민들은 거센 반발

국토교통부가 광주 민간공항과 무안국제공항 통합이전을 광주 군공항 이전과 연계해 추진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지난달 24일 고시한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2021~2025)'에서 무안공항을 서남권 중심 공항으로 활용하도록 광주공항과 통합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통합이전은 군 공항 이전 추진상황과 지역 여론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중장거리 국제노선 취항을 위한 활주로 연장과 항공수요 증가에 대비한 관리동 신축, 주차장 확충, 여객청사 리모델링 등 편의시설 확충사업을 진행하고, 2025년 무안국제공항 경유 호남고속철도 개통 등 대중교통 연계망 구축으로 접근성을 개선할 예정이다.

전남도는 광주 군 공항 이전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군 공항 이전과 민간공항 통합을 연계할 것이 아니라 정부 차원의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지역 발전대책' 마련이 우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무안지역 사회단체와 주민들은 "광주 군 공항도 민간공항도 필요없다"면서 "어떤 압박과 정치적 술수에도 굴하지 않고 군 공항 이전을 막아낼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한편 국방부는 지난해 군 공항 예비 이전후보지로 해남을 비롯 무안, 고흥 등 3곳을 대상으로 적합성 평가를 벌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해당 지역의 거센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