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은 결과 나올때까지 격리
공무원은 곧바로 업무에 복귀

송지 다방발 코로나 무더기 감염 사태로 수천 명의 주민들이 진단검사를 받다 보니 곳곳에서 잡음도 일었다.

전수검사의 경우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자가격리에 들어가지 않아도 되지만 사태가 심각함에 따라 자가격리할 것을 강력히 권고한 것. 이 과정에서 해남군청 공무원은 자가격리를 권고하지 않았고 일반 주민만 자가격리하도록 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달 30일 해남군보건소 선별진료소를 찾은 A 씨는 "해남에서 무더기로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했고 동선은 겹치지 않지만 해남군이 타 지역에 다녀올 경우 진단검사를 받으라고 안내하고 있어 진단검사를 받고자 했다"며 "결과가 나오는 이튿날 오후 4시까지 자가격리를 해야 한다고 해 생계상 하루 이상 집에 있을 수 없어 검사를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이날 검사를 받은 공무원들은 자가격리 없이 군청으로 돌아가 업무를 봤다"며 "주민과 공무원을 다른 잣대로 봐 이해할 수 없었다"고 덧붙였다.

해남군은 지난달 30일 군의회가 임시회 중으로 확진판정을 받은 김석순 의원이 속한 산업건설위원회에 다녀온 실과소와 별도로 김 의원을 만난 직원들은 진담검사를 받도록 했다. 또한 동료의원과 의회사무과 직원들도 이날 검사를 받았다.

하지만 동료의원과 의회사무과 직원을 제외한 실과소 직원들은 검사결과가 나올 때까지 자가격리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듣지 않았다고 한다. 실제 직원들은 검사 후 군청에 돌아와 업무를 봤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동선 등을 고려해 되도록 자가격리토록 하고 있고 의회사무과 직원들은 검사결과가 나올 때까지 자가격리했다"며 "나머지 직원들은 김 의원과 직접적인 접촉이 있었던 것은 아니고 예방 차원에서 전수검사가 실시돼 자가격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