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개 시안 놓고 선정 작업
2학기부터 새 디자인 교체

 
 

산이초등학교(교장 김순애)가 주민 투표 등을 거쳐 욱일기 형상으로 논란을 빚은 학교 마크(교표)를 새 디자인으로 교체하기로 결정했다. 

산이초는 지난달 7일부터 한 달여 동안 학생, 학부모, 지역민을 대상으로 새로운 학교 마크 공모전에 들어갔으며 공모를 통해 접수된 47개 시안을 대상으로 학생, 교직원 등이 참여한 1차 심사를 통해 6개 작품으로 압축했다.

 

▲ 산이초 학생들이 새로운 학교 마크 공모전에 나온 출품작들을 바라보고 있다.
▲ 산이초 학생들이 새로운 학교 마크 공모전에 나온 출품작들을 바라보고 있다.

이어 지역민을 대상으로 지난 20일 산이면과 산이초등학교 네이버밴드를 통한 온라인 투표와 산이면사무소에서 현장투표를 진행해 51표(40% 득표율)를 받은 박영숙 학부모의 작품을 최종 작품으로 선정했다.

새로 선정된 학교 마크는 교화인 철쭉과 교목인 태산목잎을 바탕으로 한 원형 모형으로 안 테두리는 우리 민족을 상징하는 흰색으로 바깥쪽은 희망을 상징하는 푸른색으로 나타냈다.

학교 측은 디자인 업체와 시안을 제작해 운영위원회 심의를 받아 2학기에 새 디자인으로 학교 마크를 바꿀 예정이다. 

박영숙 씨는 "산이초의 상징을 알아보고 학교 마크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아이와 함께 참여하면서 학교에서 무엇을 배우는지, 학교 상징이 무엇인지, 아이들이 꿈꾸는 학교는 무엇인지 아이와 얘기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고 말했다.

지난 1927년 일제강점기 때 개교한 산이초는 이 시기에 학교 마크가 만들어져 욱일기 형상과 비슷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