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효인(해남종합병원 재활의학과 과장)

 
 

출혈성 뇌졸중(뇌출혈)과 허혈성 뇌졸중(뇌경색)을 의심할 만한 증상이 있을 때 조기 발견 및 진단,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급성 뇌졸중을 진단받고 난 후, 조기에 재활평가 및 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은 뇌졸중의 조기 진단 및 치료의 중요성만큼 잘 알려져 있지 않으며, 어떻게 치료를 시작해야 하는지, 가족들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잘 모르고 막막하기만 하다.

뇌졸중은 성인에 있어 장애를 일으키는 여러 질환 중에 가장 흔한 원인으로, 그 차이는 있지만 생존자의 약 85% 가 기능적 장애를 가지게 된다. 또한 이러한 장애에는 잘 못 걷는 보행장애 뿐만 아니라, 언어장애, 삼킴장애, 인지기능 저하, 우울증과 같은 정서적 문제, 일상생활 동작 장애, 사회로의 복귀 장애등 다양한 장애가 포함이 된다.

따라서 이러한 기능장애를 최소화 하고 가족 및 사회로의 빠른 복귀를 위해서는 뇌졸중이 발생하고 나서 가능한 빠른 시기에 재활 평가 및 치료가 필요하다 할 수 있겠다.

뇌졸중 급성기 환자는 재활치료의 적절한 종류, 수준, 시기 등을 결정하기 위해 적절한 평가가 필요하다. 따라서 뇌졸중이 발생한 환자가 아직 일반병실로 나올 상황이 아니더라도 재활의학전문의 및 재활치료사 등은 집중치료실이나 중환자실에 내원하여 환자를 평가하고 침상재활치료를 시작하게 된다.

뇌졸중 이후에 조기 재활평가 및 치료가 중요한 이유는 가족 및 사회로의 빠른 복귀에 그 의미가 있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서 근력의 저하 혹은 마비 이외에도 의사소통 수준, 가족의 지원, 사회적 위치, 직업 및 교육 수준, 의식 수준 등을 포괄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재활평가 및 치료가 갖는 특수성 세 가지는 다음과 같다.

첫째, 뇌졸중의 경과 및 재활의 성과는 기능저하 뿐만 아니라 사회적, 경제적, 심리적인 영향들을 받기 때문에 전반적인 영역을 다루어야 하고, 환자 뿐만 아니라 가족들의 교육도 필요하다.

둘째, 뇌졸중으로 인한 기능 저하와 장애를 최소화하여 사회에 복귀하기 위해서는 재활치료 및 평가는 기능적인 측면에서 시행돼야 한다. 환자의 나이, 직업 등 환경에 맞게 목표를 설정해 목표지향적인 재활치료를 시행해야 한다.

셋째, 뇌졸중의 경과는 다양하고 복합적이므로 여러 전문가들의 팀 접근이 필요하다. 따라서 재활의학전문의, 재활간호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언어치료사, 사회복지사. 영양사 등 팀으로 접근하여 목표를 설명하고 치료를 진행하게 된다. 보호자 또한 팀 일원으로 환자 치료 과정에 적극 참여할 때 더 좋은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급격한 고령화로 인해 대부분 뇌졸중 환자가 고령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뇌졸중은 신체적인 장애를 일으키는 주요한 원인으로 치료 및 관리에 따른 사회적인 의료비용의 부담이 매우 크다. 가장 중요한 것은 뇌졸중의 예방이겠으나, 뇌졸중이 발생한 상황이라면 신체적인 장애를 최소화 하고 가능한 빨리 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따라서 뇌졸중 초기부터 재활 평가 및 치료가 진행되어야 하겠으며, 재활치료는 초기 치료의 한 부분이고 급성기 치료부터 사회 복귀까지 이어져야 한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