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현재 해남읍의 주민등록상 인구는 2만4712명, 아파트 가구는 5781가구에 이른다.

아파트 가구당 2명이 거주한다고 할 때 전체 인구의 절반 가까이 아파트에서 살고 있는 셈이다.

농촌의 거주 공간도 아파트가 일반화됐지만 입주민들의 권리 찾기는 아직 따라오지 못하고 있다.

부실시공이나 하자 문제, 관리비 부당 청구와 같은 잡음이 심심찮게 들리고 있지만 상당수 주민들이 집값이 떨어질 것을 우려해 자체적으로 조용히 해결하려 하거나 입주자 대표회의와 아파트 자치회가 활성화되지 않는 곳은 그냥 넘어가는 경우도 많다.

특히 하자 보수의 경우 보증기간이 있어 분야에 따라 2~10년 사이에 보수를 받을 수 있지만 시공사들의 늑장보수에 끌려다니며 제대로 된 대처를 못하는 곳도 있다.

이런 가운데 51세대가 살고 있는 해남읍의 한 아파트 입주민들이 하자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해 문제 해결에 나서고 있어 눈길을 끈다.

미래엔스위트 주민들은 입주 후 2년 반 만에 곳곳에서 하자가 발생했지만 시공사가 차일피일 미루자 국토교통부 하자심사분쟁조정위원회에 하자 관련 사건 100여 건을 접수해 이 가운데 80여건에 대해 하자 판정서를 받아냈다. 아파트 전체 도색부터 옥상 방수공사, 조경 재시공, 아파트 도로 재포장 등 사실상 아파트 뼈대만 남기고 전체를 보수하고 있는 셈이다. 주민들의 노력에 놀라고, 입주한 지 3년도 채 안 된 아파트에서 이토록 많은 하자가 발생한 것에 또 한 번 놀라게 된다.

이 아파트 주민들은 관리비가 부당청구되거나 과다청구된 사실도 밝혀내 환급받기도 했다.

소규모 아파트 단지일수록 행정기관의 관리감독 사각지대에 놓이고 시공사와 위탁관리업체의 편법에 휘둘릴 가능성이 높다. 이런 점에서 아파트 권리 찾기는 누구에게 맡기는 것이 아니라 주민들이 먼저 나서고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할 문제이기도 하다.

미래엔스위트 아파트의 사례처럼 주민들이 재산권 보호과 권리 찾기에 적극 나서고, 단지 하나의 힘으로 부족하다면 해남에 있는 아파트 단지들이 공동주택 협의체를 만들어 분양 시 하자심사는 물론 하자보수와 관리비 문제에 대해 공동으로 대처하는 방안도 필요해 보인다.

협의체를 발전시킨다면 주차 예절과 층간소음 줄이기, 쓰레기 분리수거 같은 방안도 공유하며 해남 전체의 살기 좋은 아파트 만들기 운동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