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집회 갖고 문제해결 요구
해남군, 조만간 입장 결정

▲ 민주노총 해남군지부 등이 해남군청 앞에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집회를 갖고 있다.
▲ 민주노총 해남군지부 등이 해남군청 앞에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집회를 갖고 있다.

민주노총 전남본부 해남군지부와 민주일반연맹전국민주연합 해남본부는 지난 4일 해남군청 앞에서 해남군청 비정규직 노동조합 관계자가 민주노총을 폄훼하고 직권 남용성 행위를 했다고 주장하며 해남군의 진상규명과 문제해결 촉구를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 4월 14일 집회를 갖고 해남군에 이 같은 내용을 촉구했지만 아직까지 별다른 대책이 없다며 이날 또다시 집회를 가졌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자신을 총무과 직원이자 인사위원인 동시에 노동조합의 대표라고 밝힌 A 씨는 지난 3월 중순 군청의 공무직 전환대상자들에게 전화를 걸어와 '4월부터 근무가 가능하도록 공무직으로 전환을 해주겠다', '하도 민주노총이 엉망이어서' 등의 발언을 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 A 씨는 공무직으로 전환을 앞둔 직원들에게 노동조합 가입을 권유코자 한 전화일 뿐으로 일부 내용만 명시해 유감스럽다는 입장이다.

해남군청 비정규직 노동조합은 지난 4월 30일 입장문을 내고 단체협약을 통해 미가입 근로자에게 조합가입을 독려하며 또한 과반수 노동조합의 지위로 사측과 맺을 수 있고 복수노조가 있는 사업장에서 아무 노조에도 가입하지 않은 노동자에게만 작용하는 유니온 숍 협정을 미리 공지 설명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본 노동조합은 자체 조합이긴 하나 설립 전부터 민주노총 산하 단체들과 연대해 함께 살아가는 노동의 가치 실현에 힘을 보태고 살아가고 있다고 밝혔다.

해남군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조만간 군의 입장을 결정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사태를 파악하며 변호사와 노무사로부터 자문을 받고 노동부에 질의도 보냈다"며 "조만간 입장을 결정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