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검찰청사 앞 기자회견
부패비리 감시 활동 지속키로

▲ 협동조합 개혁과 감시를 위한 연대회의가 지난 1일 광주지방검찰청 해남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 협동조합 개혁과 감시를 위한 연대회의가 지난 1일 광주지방검찰청 해남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해남지역 13개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협동조합 개혁과 감시를 위한 연대회의'는 지난 1일 광주지방검찰청 해남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농협 비리에 대해 수사기관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최근 지역 농협에서 불거진 부패와 비리 의혹, 선거부정행위와 비정규직 문제, 노사분규 문제를 일일이 거론하며 수사기관의 철저한 수사와 관련자 엄벌을 촉구했다. 또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과 조합원과 상생하는 노조운동, 협동조합 감사와 이사 등의 자정기능 확대를 함께 요구했다.

해남농협에서는 하나로마트 책임자가 납품업자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지만 1년이 지나도록 수사결과가 나오지 않고 있다. 해남농협조합장은 농협중앙회 이사선거 과정에서 고가의 선물세트를 유권자에게 돌렸다는 의혹과 관련해 지역농협노조가 기자회견까지 가졌지만 관련 선거 규정상 문제가 없는 것으로 마무리되는 분위기이다.

계곡농협에서는 배추 절임공장 해썹 인증시설 설치와 관련해 과다한 사업비가 집행됐다는 의혹이 제기됐고 조합원 다수의 동의서를 첨부해 정보공개를 요구했지만 경영상 비밀을 이유로 공개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문내농협에서는 상품권은 물론 배추씨 증발 사건이 발생했고 전 조합장 재임 시절 수상한 부동한 거래와 함께 소유권 이전을 제 때 하지 않아 과태료를 물었으며 최근에는 또 따른 직원 횡령의혹으로 감사를 받고 있다.

화산농협조합장의 경우 조합장 선거 과정에서 유권자에게 돈을 건넨 혐의로 기소됐지만 기소된 지 1년 8개월이 넘은 상태에서 1심 판결이 계속 미뤄져 논란이 일었으며 오는 17일 1심 판결을 앞두고 있다.

오영택 상임대표는 "농협이 조합원을 위해 존재해야 함에도 설립 취지에 맞지 않는 잡음과 비리가 연이어 터지고 있고 제대로 된 수사마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앞으로 해남군 곳곳에 현수막을 내걸고 수사기관과 해당 농협 앞에서 1인 시위에 나서며 각종 비리 의혹이 밝혀질 때까지 지속적인 감시활동에 나설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