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량작물 18농가로 대부분 차지

해남의 연소득 5000만원 이상 고소득 귀농인 수가 전남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전남도가 매년 조사하는 고소득 농업인 실태조사에서 5000만원 이상 소득을 올린 귀농인이 133농가로 이 중 해남에 정착한 귀농인은 23농가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영 형태별로는 식량작물 18농가, 과수 3농가, 축산 2농가이다.

군은 귀농어귀촌인의 유입과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지난 2016년 귀농귀촌희망센터를 열고맞춤형 상담과 지원에 나서고 있으며 지역 특색을 반영한 각종 정책과 시책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다른 지자체와 차별화된 귀농귀어촌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신규 사업으로 귀농귀어인 유치를 위한 빈집 리모델링 사업과 귀농어귀촌인의 종합안내서인 '행복한 귀농어귀촌 1번지, 땅끝해남' 책자 발간, 농어촌지역 유휴자원을 활용한 은퇴자 공동체마을 사업, 전남에서 잘 살아보기, 농촌에서 살아보기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 내년 3월 개관 예정인 귀농산어촌 체류형 지원센터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귀농산어촌 교육기관으로서 귀농을 준비하는 예비 농업인의 안정적인 정착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희망의 시작, 땅끝 해남은 전국에서 매년 1600여 명이 해남으로 귀농귀촌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귀농어귀촌 1번지로서의 명성을 계속 이어가기 위해 차별화되고 특색 있는 귀농어귀촌 정책 등을 적극 발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