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28일 종료 앞두고 현장실사
해남 3년간 25개 사업 334억원 지원

조선산업 불황 등에 의한 지역경제 침체로 해남군을 비롯한 목포와 영암 등이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된 가운데 오는 28일로 종료를 앞두고 있어 연장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남도에 따르면 목포·영암·해남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연장을 위해 지난 6일 산업통상자원부와 산업연구원 등으로 구성된 실사단이 자치단체, 기업 관계자 등과 면담하고 기업현장과 지역상권 상황을 확인했다. 산자부는 현장 실사단의 평가 결과와 지역산업 및 경제여건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이달 중 재연장 심의를 거쳐 연장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정부는 지난 2018년 조선과 자동차 산업 위기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국 9개 지역을 1년간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하고 근로자와 실직자에 대한 생계안정과 재취업 지원을 비롯한 각종 금융 및 세제지원 등이 이뤄졌다. 이어 지난 2019년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이 2년 연장돼 오는 28일로 지정 만료를 앞둔 상황이다.

목포, 영암, 해남은 조선산업의 중심지로, 서남권 제조업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등 조선산업이 지역경제에 절대적 영향을 미치는 지역이다. 세계적인 조선업황의 침체가 지난 2017년말까지 이어져 국내 조선사의 강도 높은 구조조정과 함께 지역내 실업률이 늘었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선박 수주가 잇따라 호황세를 이루고 있지만 선박 건조까지 1~2년이 걸리다보니 당장 고용 증가로 이어지지 않아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연장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해남군도 지난 3월 열린 국회의원 초청 예산·정책 간담회에서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연장에 힘써줄 것을 건의했다.

군에 따르면 사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으로 지난 2018~2019년 상습가뭄지역 용수 공급, 낙지 산란장 조성, 하수처리장 등 25개 사업에 334억원의 국비를 지원받았다. 지난해에는 정부 예산이 코로나19 사태에 집중되면서 별도의 지원이 이뤄지지 않았다.

현재 국내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으로 해남을 비롯해 목포, 영암, 군산, 거제, 진해, 통영, 고성, 울산 등 9개 지역이 지정됐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