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선거는 '민주주의의 꽃'이라고 한다. 유권자가 자신을 대표하는 최적의 인물을 선택할 수 있는 가장 알맞은 제도이기 때문이다.

이는 비단 대통령을 뽑거나 국회의원, 지방선거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우리 주변에는 조합 대표나 마을 이장 등을 뽑는 수많은 선거가 실시된다. 직접이든 간접이든 어떠한 선거에서도 민주주의의 꽃은 적용된다. 우리는 선거의 홍수 속에 살고 있고, 그래서 선거가 삶의 한 과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온갖 형태의 선거가 민주주의의 꽃이 되기 위해서는 전제가 있다. 무엇보다 공정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꽃이 아니라 독(毒)이 될 수도 있다. 우리는 이런 독을 원치 않게 수없이 접하기도 한다. 바로 은밀히 금품이 오가는 부정선거 시비가 참된 민주주의를 해치는 독버섯처럼 자라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1월 말 치러진 화원농협 이사 선거의 후유증이 거세다. 대의원 투표로 8명의 이사를 뽑는 선거에서 금품이 오갔다는 소문이 끊이지 않고 나돌았다. 경찰도 이런 소문과 제보가 잇따르자 수사에 나섰다.

지역사회에서는 누가 누구에게 돈을 받았다거나, 돈을 받았다가 돌려줬다는 확인되지 않은 소문들이 떠돌고 있다. 또 누가 제보를 했느냐, 누가 헛소문을 퍼뜨렸느냐는 얘기로 어수선한 분위기이다. 이사 선거에 나선 후보자별로 각자 공략 대상으로 삼은 대의원(유권자) 명부도 나돌고 있다. 이 명부를 작성한 후보의 주장대로 단순 표 분석을 해놓은 자료일 수 있다.

경찰은 내사이든, 수사이든 일단 조사에 들어갔다. 이미 금품을 주고 받은 것으로 알려진 인물들을 불러 조사를 벌였다. 일단 조사에 나선 경찰은 금품 의혹에 대한 실체적 진실을 밝혀낼 의무가 있다.

경찰은 이런 의혹에 대해 철저한 수사를 벌여야 한다. 그게 또한 민주주의를 지키는 것이다. 이번 선거의 공소시효는 6개월이다. 7월 말까지는 조사를 마무리해야 한다. 시간적 여유가 없는 만큼 수사력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

물론 쉽지만은 않은 수사일 것이다. 의혹을 받고 있는 당사자가 금품 수수를 부인하고 있고, 진술을 거부하거나 서로 입을 맞추는 등 여러 어려움이 가로놓여 있다. 이를 헤치고 진실을 밝히는 것은 경찰의 몫이다.

지역사회에 부정선거 의혹이 파다하면서 갈등으로 확산될 조짐도 있다. 이를 조기에 차단하기 위해서라도 신속한 수사가 필요하다. 경찰의 철저한 수사를 바라는 이유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