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농민회, 11월 총궐기 성사 선포식

▲ 해남군농민회 회원들이 지난달 31일 해남군청 앞에서 집회를 갖고 적폐농정을 규탄하며 11월 농민총궐기 성사 선포식을 갖고 있다.
▲ 해남군농민회 회원들이 지난달 31일 해남군청 앞에서 집회를 갖고 적폐농정을 규탄하며 11월 농민총궐기 성사 선포식을 갖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농정 실패를 규탄하는 농민들이 해남군청 앞에서 오는 11월에 열릴 농민총궐기 성사를 위한 투쟁을 예고하는 선포식을 가졌다.

전국농민회연맹 해남군농민회(회장 성하목)는 지난달 31일 집회를 갖고 "공공농업 실현을 위한 투쟁은 11월 10만 현장 농민들이 동참하는 총궐기를 성사시키고 신자유주의 농정을 폐기하는 역사적 전환이 될 것이다"고 선포했다.

농민회는 선언문을 통해 "애초 정부안에 없던 4차 재난지원금이 취미농이나 가짜 농민 정도에게만 지원금을 주겠다고 결정한 것은 문재인 정부의 농민 홀대와 농민 무시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이다"며 "4년 전 적폐 청산을 위한 촛불정신을 계승한다는 문재인 정부가 시작됐으나 농정은 관료 중심의 적폐를 하나도 해결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농민들은 총궐기를 통해 먹거리 공공제, 농민기본법 제정, 농지 전수조사, 유통구조 공공성 강화, 농민수당 법제화와 농촌 주민의 기본권 보장 등을 촉구했다.

성 회장은 "올해 농사를 잘 지어 국민 먹거리를 책임지고 농산물 제값을 받길 기원해야 하는 활기 넘치는 봄날에 투쟁선포식을 해야 한다는 현실이 안타깝다"며 "땀 흘리는 사람이 대우받는 세상을 염원했으나 여전히 농촌은 살기에 어려움만 따른다"고 말했다.

해남군농민회는 이날 오후 민주당 전남도당 앞에서 열린 '11월 총궐기 결의 광주전남 농민대회'에 참가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