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식 과속단속부스를 놓고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해남에도 모두 16곳에 이동식 과속단속부스가 설치돼 있지만 예산과 인력 부족을 이유로 2곳에만 실제 카메라가 설치돼 단속이 이뤄지고 있다.

결국 대부분 그냥 깡통만 세워놓는 꼴이다.

지난 2005년에는 위장 단속으로 운전자를 우롱하고 인권을 침해한다는 이유로 전국적으로 가짜 무인단속카메라가 모두 철거되기도 했다. 그렇지만 이후 경찰이 직접 이동식 카메라로 단속에 나섰다가 차량에 치이는 사고가 나자 부활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운전자들은 단속카메라가 없을 경우 속는 기분이 들고 부스 앞에서 갑자기 속도를 줄일 경우 추돌사고 등 위험이 크다며 카메라를 모두 설치해 제대로 단속하지 않을 것이라면 차라리 철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경찰은 단속카메라 2대로 16곳을 옮겨가며 단속하고 있고 카메라 없는 부스가 놓여있는 자체만으로도 사고 예방이 된다는 입장이다.

이동식 과속단속부스가 논란이 되며 해남에서도 구간 단속에 대한 고민이 있었지만 이마저도 시행이 어려운 상황이다. 구간 단속카메라의 경우 단속 구간의 시작과 끝 지점에 카메라를 설치하고, 차량의 평균속도를 계산해 속도위반 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보통 10~20㎞에 걸쳐 구간을 측정하지만 해남의 경우 마땅한 곳도 없고 각 마을로 빠져나가는 나들목이 많기 때문이다.

이동식 과속단속부스는 필요한 측면도 있지만 또 다른 사고위험과 함께 부정적인 측면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과속단속부스 설치가 사고 예방이 취지인 만큼 오히려 깡통 부스를 철거하고 사고 다발지역에 고정식 단속카메라를 설치하거나 교통안전시설 쪽에 투자하는 것이 더 나은 것인지 고민이 필요한 대목이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