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 주차공급률 50% 정도 그쳐
군, 공영주차장 운영방안 모색
군의회, 부설주차장 점검 요구

 
 

해남군이 지역의 고질적인 문제로 꼽히는 불법 주정차 차량 등에 의한 교통체증 문제를 해결코자 합리적인 공영주차장 운영 계획 수립에 나서고 있어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군은 공영주차장 합리적 운영과 확충 방향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지난 1일 열린 해남군의회 의원간담회에서 이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군은 지난해 11월 열린 임시회에 77억원을 들여 읍내 4곳에 총 230여대를 주차할 수 있는 공영주차장 조성에 대한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군의회에 제출했었다. 하지만 군의회는 단순히 땅만 사들여 주차장만 늘려서는 주차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며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보류 또는 부결하고 중·장기 계획수립을 주문했다.

이에 군은 공영주차장 합리적 운영 및 확충 방향을 마련해 군의원들에게 보고했다.

지난해 말 기준 해남군내 등록 차량은 4만2523대(관용차 362대, 자가용 3만9250대, 영업용 2911대)으로 이 중 32.3%인 1만3745대(관용차 316대, 자가용 1만3032대, 영업용 397대)가 해남읍에 등록돼 있다.

반면 해남읍내 공영주차장은 38곳 1436대에 불과하다. 지난해 실시된 해남군 주차장 수급 실태조사 용역에 따르면 해남읍의 경우 주간에 필요한 주차수요는 2763대, 야간은 2617대로 주차공급률이 각각 52%, 54.9%에 그치고 있다.

때문에 주차공간 부족과 일부 주민들의 낮은 의식 수준으로 양 방향 통행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도로 갓길의 불법 주차가 만연해 있으며 주택가 노상주차면 뿐만 아니라 공영주차장의 무료운영으로 개인 주차장화가 돼 고질적인 교통체증을 겪고 있다. 특히 토지 매입비 상승에 따른 재정 부담이 커져 주차장 확보에 한계가 따르고 있어 대책마련이 필요시 되고 있다.

이에 군은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해 주정차 질서 확립 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불법 주정차에 대해서는 사안에 따라 즉시 견인하는 등 강력히 조치하는 개선 방안을 밝혔다.

또한 공영주차장의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위해 올해 신규사업으로 불법 주정차 알림서비스(CCTV 설치지역)를 제공하는 한편 내년에는 스마트 주차장 알림서비스 사업에 공모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공영주차장 사유화와 장기주차 문제해결을 위해 일정 규모 이상 주차장에 대해서는 유료화 방안을 마련하고 일자리 창출사업과 연계해 주차질서 확립에도 나선다.

이날 군은 중장기 맞춤형 주차대책으로 청사 주변과 매일시장, 터미널, 신주거지 등 권역별 주차수요를 예상해 적재적소에 주차장을 확보하고 공공기관, 종교시설, 아파트 등의 협약을 통해 공유주차장 확보 계획도 밝혔다. 또한 빈집이나 공터 등을 활용한 읍 시가지권 쌈지주차장 조성과 연차별 면소재지 공영주차장 조성, 토지 매입비 부담 경감을 위한 주차타워 건립 검토 등도 중장기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서해근 의원은 "주차공간 확충에는 공감하지만 현재 조성된 공영주차장에 대한 사후관리 계획, 주차수요를 예측한 조성계획 등이 없어 지난해 주차장 매입을 위한 관리계획안을 유보했다"며 "공동주택을 건립할 때 법적으로 정한 부설주차장 기준에만 맞추고 있지만 실제 공동주택 주민들이 소유한 차량은 이보다 많아 도로까지 주차하고 있는 실정인 만큼 조례 개정을 통해서라도 부설주차장에 대한 기준을 강화하는 방안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민경매 의원은 "아파트뿐만 아니라 상가 건물에도 반드시 부설주차장을 조성토록 하고 있지만 준공 이후 주차장을 없애는 경우도 있다"며 "부설주차장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상정 의원은 "주차 문제를 주차장만으로 해결하려고 해서는 답이 없다"며 "군의 교통정책과 연계해 읍내 자전거도로 조성과 공유자전거 정책 등과 연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