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군민대책위 준비위 발대
소음피해·정주권 파괴 심각

▲ 광주 군공항 해남이전 저지 범군민대책위원회 준비위원회 발대식 참가자들이 군공항 이전 반대 피켓을 들고 목소리를 높였다.
▲ 광주 군공항 해남이전 저지 범군민대책위원회 준비위원회 발대식 참가자들이 군공항 이전 반대 피켓을 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군민 희생 강요하는 군공항 해남 이전 결사 저지', '평화, 통일의 시대 군공항 이전사업 통폐합이 정답'. 해남지역내 시민단체, 정당 등이 광주 군공항의 해남이전 반대 목소리를 내며 체계적인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광주 군공항 해남이전 저지 범군민대책위원회 준비위원회 발대식이 지난 22일 해남YMCA에서 열렸다. 발대식에는 해남YMCA, 해남군농민회, 해남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전교조 해남지회, 정의당 해남지역위원회, 진보당 해남지역위원회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또한 옥천면 출신 윤소하 전 국회의원도 함께했다.

이들은 "우리 지역이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의 이전 후보지군에 포함되며 점점 현실의 문제로 다가오고 있다"며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이 지역발전과 상생이라는 공동체의 삶과 가치를 구현할 수 있는 기폭제인지, 지역의 활력과 공생을 억압하는 애물단지인지 판단해야 하는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애초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은 전투기와 항공기에 의한 주변지역의 소음공해피해로부터 시작됐으며 나의 불편을 덜고자 남의 고통을 즐기는 형국이 돼서는 안된다"며 "광주 군공항인 제1전투비행단은 전투기 조종사 양성을 목적으로 훈련용 고등전투기가 매일 5시간 이상 연중 200일 이상 운영되고 있어 주변 일대 심각한 소음피해를 유발하고 전투기 운용의 특성상 면단위 산촌의 문제가 아닌 인근 읍면지역 전체가 소음피해에 노출될 것이다"고 주장했다.

또한 "광주 군공항이 463만평(1530만㎡)의 새 부지로 이전되면 농지를 잃게 돼 벼농사 기준으로 단순 집계해도 145억원의 피해를 입고 계절작물까지 포함하면 상당한 규모의 피해액이 예상된다"며 "나아가 벼농사를 위한 농약과 비료 등 자재대를 비롯해 인건비 순환과정, 최종소비자에 이르는 유통과정까지 고려하면 800억대 이상의 생산유발 효과가 해마다 소멸된다"고 밝혔다.

이들은 "장밋빛 주변지역 지원사업은 군공항 이전사업이 완료된 이후 시행됨에 따라 피해가 발생된 후 10여 년 뒤에 해당 주민의 직접적인 피해에도 불구하고 간접지원방식으로 진행돼 피해자 따로, 수혜자 따로 지역은 분열되고 정주권 파괴는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며 "주변지역의 자산가치 하락, 재산권 행사 제한과 개발제한에 의한 주변환경 정체와 쇠퇴는 주변지역 지원사업으로 결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다"고 주장했다.

광주 군공항 해남이전 저지 범군민대책위원회 준비위원회는 "우리 동네만 아니면 그만이라는 무관심은 농축산 농가의 기반을 무너뜨리고 마을과 마을을 잇는 지역사회 전체를 유지하는 공감과 소통의 요소들을 사라지게 한다"며 "군공항 저지 1000인 준비위원에 참여해 나와 이웃, 마을과 지역의 연대와 소통의 끈이 돼 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