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고되고 군 입대·시골 적응 어려워
농촌 인력난 해소 위해 보완책 필요

일할 사람을 구하지 못하던 A 조합은 지난해 10월 '전남 청년 마을로 프로젝트'를 통해 청년 1명을 채용했다. 자치단체에서 청년 근로자를 모집해 마을사업장과 매칭해주다보니 인력모집에 따른 부담도 덜었고, 특히 청년 근로자의 기본급(180만~200만원) 90%와 4대 보험 사업자 부담금 등을 지원받아 인력 채용에 따른 인건비 부담도 덜 수 있었다.

하지만 2년을 조건으로 계약했던 이 청년은 지난 10월 1년 만에 그만뒀다. 군대에 입대해야 했기 때문이다.

A 조합 관계자는 "청년을 고용하는 동안 일에 대한 부담을 상당부분 덜 수 있어 큰 도움이 됐다"며 "2년의 근로계약기간을 채우지 못해 아쉬움이 크다"고 말했다.

전남도가 지역 내 일자리를 발굴하고 마을사업장과 청년을 매칭해 마을에는 활력을 불어넣고 청년에게는 지역정착 유도 및 지속가능한 일자리 제공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전남 청년 마을로 프로젝트가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는 반면 높은 중도 퇴사율 등 일부 부작용도 일어나며 보완대책이 요구된다.

해남군에 따르면 올해 88명의 청년활동가와 마을사업장이 매칭됐다. 이 중 20여명이 중도에 포기해 근로계약기간을 채우지 못했다.

지난해에는 95명이 매칭돼 33명이 중도 포기했다. 또한 13명은 수습기간인 3개월간의 1차 계약기간만을 마치는 등 2년간의 사업기간을 채우지 못하고 그만뒀다. 2년간 183명의 청년활동가가 마을사업장에 취업했지만 이중 36%(66명)가 중도에 퇴사한 것. 지난달 말 기준으로 2년간의 계약기간을 모두 채운 청년활동가는 9명으로 이중 5명만 고용승계가 이뤄진 상태다.

군 관계자는 "올해 중도퇴사자 중 5~6명은 군 입대로 중도에 그만뒀으며, 도시에서 생활하다 온 3명은 생활여건이 달라 그만 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며 "마을사업장은 대부분 농어업과 관련된 곳들로 당초 청년들이 생각했던 형태의 일과 달리 고된 점들이 있어 퇴사율이 높은 것 같다"고 말했다.

해남 뿐만 아니라 전남지역 마을로 프로젝트 중도 퇴사율이 46.9%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나 신규 참여자에 대한 전문적인 컨설팅과 함께 고용승계를 높이기 위해 장기적으로 마을 사업장에 대한 경쟁력 확보가 중요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전남도의회 김용호(강진2) 의원은 지난달 실시된 전남도 일자리정책본부 행정사무감사에서 "2018년부터 시작된 마을로 사업은 오는 2022년까지 158억원의 예산(국비 61억원, 도비 42억원, 시군비 42억원, 기업 13억원)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지금까지 3년간의 사업에 참여한 인원은 926명이고 이중 중도 퇴사자는 433명(46.9%)으로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중도 퇴사율을 낮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도 퇴사율을 낮추기 위한 방안으로 파견 근무하는 마을 사업장에 대한 정보공개를 강화하고 신규 참여자가 마을 사업장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멘토 멘티 제도도 중요하다"며 "2년 후 고용승계(정규직 전환)를 위해서는 마을 사업장의 경쟁력 확보가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일부 사업장에서는 청년활동가로 한 동네에 사는 지인의 자녀가 채용되다보니 업무지시 등에 어려움이 따르고 그만두라는 말도 못하겠다는 애로사항을 이야기 하고 있다. 월급의 상당부분도 자치단체에서 지급되다보니 일부 청년활동가는 업체에 "당신들이 월급을 주냐"는 식의 말을 하는 등의 문제도 불거지고 있어 사업이 당초 목표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지도·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편 청년 마을로 프로젝트는 2년 동안 청년들이 전남지역 마을사업장에 근무하면서 경험을 쌓고 역량을 키워, 기업에 취직하거나 새로운 아이템으로 창업하도록 지원하고, 마을사업장에는 필요한 인력을 지원해줘 안정적인 경영을 돕고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유도하는 전남도의 대표적인 청년정책이다. 선발된 청년활동가에게는 월 180만~200만원(4대 보험 포함)의 기본급과 30만원 이내의 식비, 교통비 등 활동수당이 지원된다. 마을 사업장은 2년간 기본급의 10% 정도만 부담하면 되지만 계약기간 후에는 고용을 승계하게 된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