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농사

가. 못자리 설치 및 관리
싹 키우기를 한 후 모판을 치상할 때는 강한 햇볕으로 하얀모(백화묘)가 발생되거나, 모가 마르지 않도록 모판 위에 신문지나 부직포를 덮어 습기가 유지되도록 한다.
싹이 나오기 전 모판이 마를 경우에는 모판흙이 충분히 젖도록 상자 사이에 물을 대주는데, 이때 상자 위로 물이 넘지 않도록 주의한다
모가 2∼3매 될 때인 모 굳히기 초기에는 못자리 마구리를 열어 주거나 비닐을 군데군데 찢어 주어 고온 장해를 받지 않도록 관리한다.
모의 잎이 4∼5매 되었을 때는 흐린 날을 택하여 비닐을 벗겨 주도록 하는데, 이때 벗겨 낸 비닐은 모판 옆에 두었다가 온도가 갑자기 내려가게 되면 다시 덮을 수 있도록 한다.
부직포 못자리는 고랑에 물을 충분히 대주어 모판이 마르지 않도록 관리하고, 온도가 계속 높게 올라가게 되면 모의 잎이 3매 정도 나왔을 때 흐린 날을 이용하여 부직포를 벗겨 주도록 한다.
나. 벼 담수직파
담수직파 재배는 평균기온이 13∼15℃ 이상이 되면 파종이 가능하며, 지대별로 파종에 알맞은 시기에 10a당 3∼5kg을 파종하도록 한다.
무논골뿌림 재배는 써레질을 한 다음 두부모 정도로 논 굳히기 작업을 하고 파종하여야 볍씨가 묻히지 않아 입모율을 높일 수 있다.
담수표면 직파를 하는 논은 써레질 직후 파종한 후 논흙의 성질에 따라 물을 7∼10일간 떼어서 볍씨에 산소를 충분히 공급시켜 주어 입모율을 높이도록 하되, 조류 피해를 받지 않도록 주의한다.
다. 논토양 관리
규산질 비료를 뿌린 논은 볏짚 등 유기물 분해를 촉진시키기 위하여 트랙터 등을 이용하여 18cm 이상 깊이 갈아주도록 한다.
퇴비와 외양간 두엄은 거름기가 한곳에 몰림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운반과 동시에 논에 골고루 펴 주어야 한다.
가축분·액비 등 가축 배설물을 시용할 때는 살포 기준량을 지켜서 논 토양의 오염원이 되지 않도록 한다.
라. 이앙기 점검 정비
모내는 시기가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모내기 전에는 반드시 이앙기의 작동여부를 점검하고 정비하여야 한다.
이앙기의 엔진 크랭크 케이스와 기어 케이스 안의 오일을 점검하여 부족하면 보충하고 상태가 안 좋으면 교환하도록 한다.
레버 및 와이어 등 각 작동부 및 미끄럼부에는 오일을 충분히 넣어 준다
유압 작동 상태와 모 식부장치 등을 점검하여 작동이 안될 경우에는 사전에 수리하여 모내기에 지장이 없도록 한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