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욕탕·헬스장 영업 재개
고위험시설도 일부 완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가 오는 20일까지 연장됨에 따라 문화·체육·관광 등 공공시설의 폐쇄 조치가 연장됐다.

단, 3단계에 준하는 조치로 인해 지난달 30일부터 집합금지 행정명령이 내려졌던 목욕탕·사우나, 실내체육시설(체력단련장, 체육도장 등) 등 중위험시설은 지난 8일부터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운영할 수 있도록 해 영업이 재개됐다.

또한 고위험 시설의 일부도 집합제한으로 완화됐다. 집합제한으로 완화된 시설은 클럽·룸살롱 등 유흥주점, 단란주점, 노래연습장, 뷔페, PC방 등 5종으로 지난 9일부터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실내 50인, 실외 100인 이상이 되지 않는 범위에서 평소와 같이 영업을 재개할 수 있다.

단 방문판매 등 직접판매 홍보관과 실내집단운동(격렬한 GX류) 시설 등 2종은 집합금지가 유지된다.

최근 확진자 중 무증상자가 절반을 넘으며 자신이 감염된 사실을 모른 채 거리를 이동하는 확진자가 있고 지난 8월 한 달간 전남지역을 강타한 무한구룹발 코로나 집단감염 원인이 마스크 미착용에 따른 안전불감증에서 비롯된 것으로 나타나 주의가 필요하다.

정부는 4회 추경을 통해 운영이 중단된 고위험시설 등을 중심으로 휴업보상비를 지원할 계획이지만 아직 지급대상과 지급액 등은 아직 확정되지 않고 있다. 또한 방과후교사, 학습지교사 등 특수형태근로종사자를 비롯해 아동특별돔봄지원 등 추가 대책도 수립 중이다.

명현관 군수도 지난 6일 열린 코로나19 영상회의에서 "중위험시설과 고위험시설에 대한 우리군의 지원 대책을 검토해 보고바란다"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