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곳 추가해 103개 마을로
1년간 5만3400명 이용

▲ 버스가 오지 않는 문내면 난대마을에 해남사랑택시가 운행되고 있다.
▲ 버스가 오지 않는 문내면 난대마을에 해남사랑택시가 운행되고 있다.

농어촌 버스가 오지 않은 오지마을 주민들을 위해 100원의 이용료만 내면 탈수 있는 해남사랑택시가 확대 시행된다. 해남군은 현지 조사 등을 거쳐 해남읍 신안마을 등 44개 마을을 추가해 지난 7일부터 시행 중이다. 해남사랑택시 운행 대상마을을 총 103개 마을까지 확대했다.

이번 대상마을 확대는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해지고 있는 현실을 반영해 기존에 마을회관에서 승강장까지 700m 이상이었던 거리 제한 규정을 500m로 대폭 완화하면서 가능해졌다. 신규로 혜택을 받게 될 주민은 13개 읍면 600여명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어려운 주민들이 100원의 이용료만 내면 이용할 수 있는 해남사랑 택시는 2015년 4월부터 시행되고 있다. 지난 1년 동안 4만2580회 운행, 5만3400명의 주민들이 이용할 정도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택시 탑승자가 지불한 요금을 제외한 차액은 고시된 택시운임·요율에 근거해 택시사업자가 청구하면 군에서 지급한다.

군은 대부분 이용자가 농어촌 고령층으로 주로 병원과 재래시장 방문 등 생활 편의를 위해 이용되고 있어 지역민의 건강관리 및 지역 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군은 대상마을 확대에 따라 추가로 소요되는 사업비 1억원에 대해서는 전액 국비로 반영될 수 있도록 요구해 군비 부담도 완화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해남사랑택시 확대 시행으로 보다 많은 주민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교통약자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