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건물에 출입구는 분리
센터 운영조례 의견수렴

군민들의 문화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작은영화관'과 청소년들의 문화활동 공간이자 창의적 여가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청소년복합문화센터'가 내년 4월 준공을 위해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다.

작은영화관과 청소년복합문화센터는 74억여원의 예산을 들여 해남읍 해리 축협하나로마트 맞은편 공영주차장에 건립 중으로 지난 4월 착공됐다. 작은영화관과 청소년복합문화센터는 한 건물에 들어서지만 출입구를 다르게 해 분리시키는 방안으로 건립 중이다.

작은영화관은 1층에 100석과 50규모 영화관 2개관이, 청소년복합문화센터는 2~3층에 음원·미디어제작실, 댄스연습실, 창작공작실, 노래연습실 등이 들어서게 된다.

작은영화관은 해남군에서 직접 운영할지, 위탁업체를 선정할지 아직 결정되지 않은 상태다.

군 문화예술과 관계자는 "위탁운영이 결정되면 업체 선정 등 12월내에 운영계획 수립을 마무리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청소년복합문화센터 운영을 위한 '해남군 청소년 복합문화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은 지난달 23일 입법 예고됐다. 조례안에 따르면 센터는 청소년단체 또는 청소년을 위해 사용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청소년단체나 청소년이 사용하는데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군민들도 사용할 수 있다.

센터는 연중 개방하되 매주 월요일과 명절연휴(1월 1일, 설날, 추석), 그 밖에 군수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날은 휴관하게 된다. 사용시간은 평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 토·일요일과 법정공휴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다.

센터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는 7일 전까지 군수에게 신청해야 하며 허가 받은 사항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사용 만료일 3일 전까지 변경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청소년은 센터 시설과 자료에 대한 사용료는 무료이며 일반인은 시간당 1000~1만원의 사용료를 납부해야 한다. 다만 프로그램 운영 중 발생할 수 있는 재료비 등 그 실비는 부담해야 한다. 청소년과 성인이 한 팀으로 구성된 경우 청소년이 절반 미만일 경우에는 일반요금이 적용된다.

군은 센터를 이용하는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과 지도를 위해 청소년지도사를 1명 이상 배치해야 하며 센터의 효율적인 관리·운영을 위해 위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해남군 청소년 복합문화센터 설치 및 운영조례안에 대한 의견이 있는 개인이나 단체는 오는 13일까지 의견서를 해남군청 주민복지과 드림스타트팀에 서면·전화·방문 등의 방법으로 제출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드림스타트팀(531-3981)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