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2곳 농진청 접수 내달 11일 최종 후보지 선정
박상정·이정확 군의원, 공정한 평가 요구하며 시위

▲ 해남군의회 이정확·박상정 의원이 28일 전주시에 위치한 농촌진흥청 앞에서 아열대작물 실증센터 평가기준을 공정하게 해달라는 시위를 하고 있다.
▲ 해남군의회 이정확·박상정 의원이 28일 전주시에 위치한 농촌진흥청 앞에서 아열대작물 실증센터 평가기준을 공정하게 해달라는 시위를 하고 있다.

해남군이 국립아열대작물실증센터 전라남도 공모를 통과한 가운데 농촌진흥청의 서류평가와 현장평가 등을 앞두고 있어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책사업으로 추진 중인 기후변화 대응 농업연구단지 중 국립아열대작물실증센터는 농진청에서 전국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하고 있으며 부지선정을 위한 평가항목이 해남군에 불리하게 적용돼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실증센터는 국비 350억원을 들여 20㏊ 부지에 실증·증식포장과 온실 연구동 등이 건립된다. 이를 위해 농진청은 지난 4월 24일 공모계획을 발표했으며 시도로부터 2개소씩을 신청 받아 최종 후보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해남군은 지난 15일 전라남도에 유치신청서를 접수했다. 전남도 공모에는 해남군과 함께 무안군, 신안군, 장성군 등 4곳이 신청했으며 전남도는 해남군과 장성군을 선정해 지난 22일 농진청에 제출했다.

농진청은 시도로부터 접수 받은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오는 6월 1일까지 서류평가를 실시해 3곳의 자치단체로 후보지를 압축할 예정이다. 이어 3곳을 대상으로 오는 6월 8일부터 10일까지 현장평가와 발표평가를 거쳐 11일 최종 후보지를 선정하게 된다.

농진청은 평가항목은 농업환경 적합성(기후변화 연구 적합성, 자연재해 안전성, 관계용수 이용성)이 50점, 시설개발 용이성(부지여건, 진입로 및 부대시설, 인·허가 용이성, 개발 제약 여부)이 35점, 확산성·편의성(기존자원 연계성, 접근성 및 정주여건)이 15점이다.

농업환경 적합성 중 기후변화 연구 적합성이 25점, 자연재해 안전성이 20점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기후변화 연구 적합성 평가기준이 제주도의 기후대(해안성)와 다른 내륙지역으로, 자연재해 안전성 평가기준도 태풍·폭염·이상기온 등 자연재해 발생과 피해가 적은 지역을 제시하고 있어 경지면적이 넓고 3면이 바다인 해남군에 불리한 평가기준이란 여론이 일고 있다.

해남군의회 박상정 의원은 "실증센터는 기온상승과 이상기후에 대응해 농업생산성 향상을 위해 연구하는 곳인데 재해가 적은 지역을 선택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고 예측 불가능한 기후변화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자연재해에 적응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며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해양의 영향을 받지 않는 곳이 없는데 단순히 해안지역을 배제하겠다는 의도는 특정지역을 염두에 두지 않고는 나올 수 없는 기준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모사업 선정을 위한 평가기준은 사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합리성을 가져야 한다"며 "기후변화 대응 연구센터는 국가의 기간사업으로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농업의 미래를 위해 기후변화에 가장 먼저 반응하는 해남을 배제하는 듯한 평가기준을 바람직하지 않은 만큼 농진청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상정(더불어민주당, 해남다) 의원은 28일 이정확(민중당, 해남가) 의원과 함께 농진청 앞에서 공정한 평가를 요구하는 1인 시위를 갖기도 했다. 해남군의회는 지난 15일 제30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아열대작물실증센터 유치 촉구 건의안'을 채택하며 군의회 차원의 유치 의지를 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