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동료 6월 5일까지 추천
선정되면 인사상 인센티브

해남군이 현행 규정상 어려운 부분에 대해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해 군민편의를 높이고 업무절차 또는 규제를 개선하는 '적극행정'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공직사회내 적극행정 실천문화를 높이고자 2020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선발한다.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추천은 군청내 부서의 추천뿐만 아니라 군민들의 추천도 가능하다. 우수공무원을 추천하고자 하는 군민은 해남군홈페이지 적극행정 군민추천 링크에서 서식을 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hong2sam@korea.kr)로 제출하면 된다. 이번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은 코로나19 관련 군민안전과 지역경제 활성화 대응 대책을 적극 추진한 공무원, 창의적인 정책추진으로 성과를 높인 공무원, 규제혁신과 민원·주민갈등 해결 등 공공 서비스의 질을 높인 공무원, 적극적인 업무처리로 행정효율을 높인 공무원 등을 발굴할 계획으로 오는 6월 5일까지 추천을 받는다.

군은 추천 받은 공무원을 대상으로 적극행정지원위원회 최종 심사를 거쳐 군수 상장과 성과상여금 최고등급, 근무평정 가점 등 인사상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이다.

군은 지난해 말 처음으로 적극행정 공무원 4명을 선발해 인사가점, 희망부서 전보, 성과상여금 최고등급부여 등 인센티브를 부여했다.

군 관계자는 "공직사회의 소극적인 업무행태를 혁파해 나가는 한편 적극행정을 주저하는 일이 없도록 보호 장치를 마련하고 철저히 보상해 적극행정 문화를 정착시키겠다"고 말했다.

군은 적극행정을 확대하는 한편 소극행정을 없애기 위한 소극행정신고센터도 운영 중이다.

소극행정 신고는 해남군 홈페이지에서 군민참여-적극행정-소극행정 란에서 신고하거나 방문 및 우편신고로도 가능하다. 특히 신고센터 운영 활성화를 위해 신고자의 인적사항은 비공개로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한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