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선결제·구매 등
비상경제 종합대책 수립

코로나19 장기화로 가계소득이 감소하고 지역경제가 침체된 가운데 해남군이 지역경기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해남형 경제방역에 나선다. 코로나19 대응체계가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됨에 따라 앞으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군은 지난 4일 코로나19 대응 비상경제 종합대책 회의를 갖고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군민들의 생활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가장 큰 목표를 둔 경제방역에 나서기로 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군민 2800명을 대상으로 한 지역경제 활성화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한 중장기 경제활성화 방안으로 6개 분야 28개 사업 등 비상경제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여기에 372억3700만원이 투입된다.

먼저 코로나19 대응 내수경제 활성화를 위해 상반기내 공공부문 선결제를 확대한다. 하반기에 계획된 축제와 행사 등도 미리 계약을 체결해 최대 80%까지 선지급하고 외식업체 업무추진비 등에 대한 선결제와 맞춤형 복지포인트, 부서 포상금 선구매 등 과감한 재정집행에 나설 계획이다.

전 국민을 대상을 하는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200억원은 성립 전 예산으로 편성해 국비 교부와 동시에 신속히 지급할 계획이다. 특히 해남군이 정부 및 전남도 지원과는 별도로 전액 군비를 투입해 전체 군민을 대상으로 지급을 검토 중인 해남형 재난기본소득 지원도 실행방안 등 계획을 마련 중이다.

군 관계자는 "정부 긴급재난지원금과 전남형 긴급생활비 지급 등으로 업무가 과부화된 상태다"며 "해남형 재난기본소득의 지급 여부는 정부와 전남도의 지원금 지급이 완료된 후 검토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코로나19로 직접 피해를 입고 있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등에 대한 추가지원도 실시된다. 군은 전통시장 배송도우미 지원에 1000만원, 소상공인 소규모 경영환경 개선 지원사업에 1억원을 확정했다. 또한 중장기계획으로 착한가격업소 환경개선비 1500만원, 소상공인 점포 임대료 지원 1억2000만원, 소상공인 카드 수수료 지원 1억원 등의 추가 사업도 검토 중이다.

이와 함께 외국인 노동자 감소에 대비한 농촌인력지원상황실 운영 지원 등 농수산분야 지원사업과 47억7200만원 규모의 청년·일자리 정책사업 발굴, 해남형 청년 주거비 지원과 공공숲가꾸기 작업단, 생활방역단 운영 등은 중장기 사업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명현관 군수는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은 쉽지만은 않지만 어느 지자체보다 선제적으로 대비해 군민들의 생활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룰 수 있도록 주요사업을 신속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