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 사건도 수차례 문제 제기 불구 방관
해남군 전수조사 통해 종합계획 수립키로

구매하지 않은 물품을 구매한 것처럼 꾸며 현금을 확보해 선물 등에 사용하고 부하 직원에게 갑질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해남보건소 A 팀장에 대해 해남군이 경찰에 고발장을 접수하고 전남도에 중징계를 요구하는 가운데 그동안 관행이란 명목으로 이뤄졌던 예산 유용과 직장내 갑질문화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이번 기회에 바로 잡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A 팀장에 대해서는 지난해 10월 해남군청 비정규직노조가 명현관 군수와의 면담에서 이미 문제를 제기했었으며, 피해자인 B 직원과 부모가 보건소와 군수 비서실 등에 문제를 얘기했음에도 별다른 조치가 없다가 해남군 홈페이지 '군수와의 대화'라는 공개된 곳에 글이 게시돼서야 해남군이 수습에 나서 직장내 갑질 등의 문제에 대한 문제인식이 부족했다는 지적까지 제기되고 있다.

문제가 불거진 후 해남군청 내에서는 'C 씨는 손가락을 튕겨 직원을 부른다', 'D 씨는 비정규직 직원에게 개인 심부름을 시킨다' 등 직장내 갑질에 대한 이야기가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직장내 우월적 지위와 권한을 이용한 '갑질'은 수년 전부터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해남군도 공공분야 갑질 형태를 없애고자 지난 2018년 9월부터 갑질 피해신고·지원센터를 운영하며 갑질과 공직자비리, 불친절 등에 대해 신고를 받았다.

직장내 성희롱 등 직원 간 갑질은 내부 행정망에 구축된 익명 신고방을 통해 신고를 받았다.

하지만 이 같은 시스템은 무용지물이 됐으며, 몇 차례 제기된 문제마저 '열심히 하는 과정에서 불거진 일이다'고 평가절하됐다.

때문에 직장내 갑질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고 신고자를 철저히 보호하는 시스템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갑질에 의해 직장을 그만둔 직원을 복직시키는 방안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와 함께 사무용품비 등을 현금화해 부서 비용 등으로 유용이 이번 사건을 통해 남아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대책 수립도 요구되고 있다.

해남군은 직장내 갑질이 사라지도록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종합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신고한 직원을 보호할 수 있는 매뉴얼도 마련 중이다.

예산유용에 대해서도 군은 보건소와 농업기술센터 등도 재무과를 거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또한 실제 물품을 구입했는지에 대해 점검할 수 있는 체계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군청내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차별에 대한 점검도 요구되고 있다. 해남군비정규직노조에 따르면 해남군이 운영했던 도로 발열검사소의 경우 비정규직은 유연근무제가 적용돼 오전 7시부터 오후 4시까지 근무 후 퇴근을 하려고 해도 "왜 벌써 퇴근하느냐", "일 해라" 등 눈치를 주는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해남군비정규직노조 관계자는 "비정규직의 경우 수당 부담이 커 유연근무제를 하기로 협의했다"며 "이에 따라 발열검사소 오후 근무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오전 근무자는 오전 7시부터 오후 4시까지 근무하도록 해놓고 정작 사무실에서는 출퇴근시 눈치를 줘 대부분이 이전과 같이 오전 9시 전에 출근하거나 오후 6시 넘어 퇴근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명현관 군수는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에 "원인을 파악하고 조직내 목소리, 군민들의 바라는 사항이 무엇인지 잘 들어 불미스러운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