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철 맞아 다음달 6일까지

해남군은 영농철을 맞아 오는 6월 6일까지 토요일에도 휴무 없이 농기계 임대사업소를 운영한다.

토요일 운영은 농업기술센터 내 본소에서만 실시하며, 서부권(문내면), 남부권(현산면) 북부권(산이면) 임대사업소는 기존대로 주중인 월~금요일 문을 연다.

임대를 원하는 농가는 사전에 전화 예약하거나 직접 농기계임대사업소를 방문해 농기계 사용 임대차 계약서를 작성하고, 임대농기계 사용방법 및 안전사용교육을 받은 후 최대 3일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해남군은 코로나19로 지난 4월 1일부터 오는 7월 31일까지 4개월간 임대농기계 전 기종의 임대료를 50% 감면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촌 인력난 가중이 예상됨에 따라 영농 편의를 위하여 농번기 휴일근무를 실시하게 됐다"며 "적기 영농실천과 농기계 이용에 편의를 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농기계 임대사업소는 고가의 농기계를 구입하는 비용을 줄이고,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일손부족을 해결하는 시설로 농가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019년에는 29종, 511대의 임대농기계를 4830농가, 7495일을 임대했다.

군은 농기계 임대사업소가 없는 옥천, 계곡 등 동부권에도 임대사업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