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수협  "우선 농자재와 주유소 포함돼야"
소상공인  "용역 결과 나온 이후에 논의를"
해  남 군  "일부 제한 풀되 상생방안 강구"

해남사랑상품권의 농·축·수협에서의 사용 문제가 지역 내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다.

해남사랑상품권은 해남군내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보니 그동안 가맹점 등록이 안돼 사용이 제한됐던 농·축·수협이 최근 사용 제한을 풀어줄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해남군도 사용제한을 일부 풀고자 농·축·수협과 업무협약 체결을 추진하면서 이에 대해 지역 내에서 상반된 주장들이 제기되고 있는 것.

해남군은 지난 23일 농·축·수협과 해남사랑상품권 일부 제한을 푸는 내용이 담긴 업무협약을 추진코자 의견을 교환했다. 하지만 군은 농자재와 가축사료 등에 대해서만 제한을 풀 것을 요청한 반면 농·축·수협 측은 주유소까지 확대해 줄 것을 요청하는 등 의견 차이로 아직까진 협약이 체결되진 않았다.

협약의 주요내용은 농·축·수협은 영농자재, 가축사료, 선수품 취급가맹점(하나로마트, 주유소, 기타 판매사업장 제외) 지정품목 이외의 상품권은 절대 취급하지 않으며 부정유통행위 적발시 가맹점 재가맹을 5년간 제한하는 것이다. 또한 농·축·수협은 할인과 외상거래에 따른 중복 특혜를 해소하기 위해 외상거래 시 상품권 결제를 하지 않으며 조합원으로 하여금 농어민 공익수당을 관할 지역 농·축·수협 가맹점에서 의무적으로 사용하도록 강요하지 않도록 했다.

이 협약서는 해남군소상공인연합회 등에도 사전에 공개돼 의견을 수렴했지만 소상공인연합회는 코로나19로 가뜩이나 소상공인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해남군이 해남사랑상품권 용역을 진행할 계획인 만큼 용역 이후에 논의하자는 의견을 밝히고 있다.

농·축·수협은 농자재와 가축사료만이 아닌 주유소에서도 해남사랑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하나로마트 등에 대해서도 사용제한을 푸는 기간을 명시하자는 입장이다.

서정원 해남군농협조합장협의회장은 "특히 면지역의 경우 해남사랑상품권을 받아도 사용할 곳이 없어 조합원들이 쓰지 못하고 있다보니 농협에서도 사용하게 해달라는 목소리가 커 상품권 이용자 측면에서 농·축·수협에서의 사용제한은 풀려야 한다"며 "농협이 운영 중인 주유소가 군내 3분의 1이 넘고 관외 거주민이 운영하는 임대 주유소는 10여곳 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 농협 주유소에서도 상품권이 사용될 수 있어야 한다는 입장이다"고 말했다.

이번 협약에는 농·축·수협은 해남사랑상품권 매출액 30% 이상을 상품권으로 재구매하고 지역상가에서 상품권이 우선 쓰일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 등도 담겼지만 협의 과정에서 강제적으로 비율을 명시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제시돼 자율에 맡기자는 방향으로 변경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해남사랑상품권의 농·축·수협 일부 사용 제한 해지 추진에 대해 해남군소상공인연합회, 해남YMCA, 공무원노조 해남군지부, 해남군청비정규직노조, 민중당, 해남군농민회는 지난 8일 '해남사랑상품권 농축협 사용반대' 기자회견을 갖는 등 반대의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또한 일부 군의원과 주민들은 사안이 중대한 만큼 해남군과 농·축·수협과의 협의로만 마무리 짓기보다는 상품권 용역 결과를 지켜보고 공론화장을 통해 결정돼야 하는 사안이라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해남군은 지역내에서 우려되는 농·축·수협으로의 상품권 쏠림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보완책을 마련해 일부 제한은 푼다는 계획이다. 해남군이 노동력 감소와 생산비 절감을 위해 지원하는 벼 병해충 항공방제비 지원사업 등과 같이 현재 농협과 협력사업으로 진행되는 사업에 대해 일반 농약사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군 보조사업의 농자재 공급방법을 개선하는 보완책을 검토 중이다.

군 관계자는 "상품권 이용객의 편의도 고려할 수밖에 없으며 법적으로 계속해 제한을 둘 수 있는 규정도 없어 농·축·수협의 일부 품목에 대해 사용제한을 해지하고자 협의를 진행 중에 있다"며 "만약 농협 주유소의 사용제한이 풀리더라도 면세유는 상품권으로의 구입을 막고 일반 기름만 가능하도록 할지 등 우려되는 농·축·수협의 쏠림 현상을 줄이고 지역내 소상공인과 상생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