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사랑상품권이 발행 1년을 지나면서 지역사회 여론을 갈라놓는 '뇌관'이 되고 있다.

해남군은 지난해 4월 지역화폐인 해남상품권 발행을 시작하면서 지역자금의 역외유출을 막고 소상공인 보호와 골목상권 활성화 취지를 내세워, 이를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 등록에서 지역농축협의 하나로마트와 경제사업장(농기계, 농약, 비료 판매), 주유소 등을 배제시켰다.

이러한 '정무적 판단'이 1년 이상 계속되자 지역농축협이 상품권 사용제한을 풀어줄 것을 강하게 요구하고 나섰다. 농협은 얼마 안 되는 수수료를 받고 판매와 환전업무라는 '고약한 수발'만 하는 신세에 놓였으며, 다른 군과 달리 유독 해남만 사용을 못하도록 하느냐는 볼멘소리를 내고 있다.

소상공인들의 사정도 절박하다. 상품권 도입 취지가 지역경제 선순환 구조를 만들자는 것이고, 농축협 제한이 풀릴 경우 60~70%의 물량이 쏠리면서 코로나19로 가뜩이나 어려운 소상공인들이 받을 타격은 엄청날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에 해남군이 곧 착수할 용역 결과를 지켜보고 논의하자는 입장이다.

소상공인과 지역농협의 목소리가 더욱 커진 요인에는 눈덩이처럼 불어난 상품권 규모도 깊숙이 자리한다. 상품권 지급은 지난 해 농민수당 등 일부(150억원 정도)에 그쳤으나, 코로나19가 엄습한 올해에는 10여 종으로 늘어난 각종 지원금이 거의 상품권으로 나가기 때문이다. 이미 550억원이 발행된 데 이어 5월 중 400억원, 6월 중 100억원 등 올해에만 1050억원의 상품권이 풀리게 된다.

그렇지만 우리는 해남 지역사회가 '밥그릇 싸움'으로 분열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해남군은 어떠한 물밑 작업을 통해서라도 당사자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접점을 '결자해지 차원'에서 찾아야 한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