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농수축협에서 해남사랑상품권 이용이 제한됐지만 조만간 영농 기자재에 대해서는 구입이 가능하도록 해남군 정책이 변화될 예정이어서 적잖은 갈등이 예상된다.

해남사랑상품권은 해남군이 발행하는 지역화폐로 지역자금의 역외 유출을 방지하고 군내 소상공인의 보호 및 소득증대에 도움이 되고자 지난해 4월 17일부터 유통돼 1년을 맞았다.

해남군은 비교적 안정적으로 해남사랑상품권을 정착시켜 발행 1년을 축하해도 모자랄 판에 농수축협의 사용 제한 문제가 또 다시 불거지며 마찰을 빚고 있어 아쉬움이 남는다.

지역화폐인 상품권이 안정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주민들과 가맹점에서 환전 등 불편을 감수하면서도 이용해줘야 하는 등 지역공동체가 밑바탕 돼야 한다. 하지만 상품권은 경제적 이익이 걸려있어 이해관계에 따라 서로 상반된 입장을 가질 수밖에 없는 정책이기도 하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내 돈을 지출하는 만큼 어느 곳에서나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반면 소상공인 입장에서는 지역내 거대 소비처인 농수축협에서의 사용만은 막을 수밖에 없다.

농수축협도 기존 고객이 상품권 사용을 위해 가맹점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 상품권 이용 제한 해지를 요구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 같은 입장차에서 오는 갈등에 해남군으로 각기 다른 민원이 쏟아져 군수와 정책 담당자들로서도 곤욕스러울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하지만 농수축협 이용 제한 해지가 하필 코로나19로 매출이 절반 이상 급감해 가뜩이나 소상공인들이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지금 불거지다보니 더 큰 반발로 다가오는 듯하다. 때문에 군이 상품권 효과 등 전반적인 상황에 대해 용역을 진행할 예정인 만큼 용역을 통해 보다 폭넓은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후 이를 바탕으로 농수축협의 사용제한 문제가 거론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이 시기가 지나간 후 서로의 이해관계만을 내세우는 것이 아닌 지역공동체를 위해 서로 한 발짝 양보하며 조율될 수 있도록 명현관 군수의 현명한 정무적 판단을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