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로 5600여 업체… 재난기본소득도 추진

해남군이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 군내에서 영업 중인 전체 사업체에 100만원씩을 긴급 지원키로 했다.

자치단체가 전액 자치단체 예산으로 전체 사업자를 지원하는 것은 해남이 전국에서 처음이다.

이번 조치는 대상자가 명확해 시급히 지원할 수 있는 사업체를 대상으로 하며, 해남군은 정부와 전남도, 해남군의 코로나19 지원정책을 받지 못한 사각지대 등을 비롯해 군민을 대상으로 한 해남형 재난기본소득 지급도 계속 검토 중에 있다.

해남지역도 코로나19 사태로 관광객이 크게 감소했으며 각종 행사들도 취소·연기되는 등 야외활동을 자제하는 분위기에 소비심리마저 위축되면서 숙박·음식점·유통 등 서비스업종을 중심으로 지역경기가 크게 침체돼 소상공인 등을 위한 해남차원의 지원정책 마련이 요구돼 왔다.

이에 따라 해남군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의 경영안정과 취약계층 생계지원을 위해 230억 원 규모의 제2회 추경안을 긴급 편성했으며 지난 7일 열린 해남군의회 제300회 임시회에서 원안 가결됐다.

이번 추경에서 통과된 '해남형 소상공인 등 긴급경영안정자금'은 56억4500만원 규모로 군내에서 영업 중인 전체 사업체에게 100만원씩을 지급할 계획이다.

지원대상은 해남군에 사업장을 등록·유지하고 있는 소상공인과 민간기업체 5645개소로 지난해 매출증빙이 가능한 업체다.

지원금은 유동성 자금 확보를 통한 경영을 유지할 수 있도록 현금 50만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해남사랑상품권 50만원이 지급된다.

지난 7일 열린 해남군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심의에서 이정확 의원은 전 군민을 대상으로 한 지원책 마련을 적극 검토해 줄 것을 요구했으며, 김병덕 의원은 소상공인으로 여건이 안 맞아 사업자를 받을 수 없는 재래시장 상인들을 위한 지원책 마련 등을 요구하기도 했다.

명현관 군수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있어 전 군민에게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는 방안도 계속해 고민 중에 있다"며 위축된 소비심리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도 미리 준비해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