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올해 각종 신규사업 발굴·추진
해남 버전 '온라인 군민 청원'
펜싱 체험교실, 잡짭 페스티벌 등

 
 

청와대가 추진 중인 국민청원의 해남군 버전인 '온라인 군민 청원', 군민들이 쉽게 접하기 어려운 펜싱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펜싱 체험교실'. '가축사육제한지역을 도면에 표시해 알려주는 '가축사육 제한지역 토지 정보' 등 해남군이 올해 부서별 각종 신규사업을 발굴·추진할 계획이어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민선 7기 해남군이 '빛나라 땅끝 다시 뛰는 해남'이란 기치로 소통행정, 적극행정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신규사업 발굴·추진은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적극행정으로 지역사회내 긍정적인 변화가 기대되고 있다.

 

■ 군정혁신단

먼저 군정혁신단은 올해 군정 주요 정책이나 현안 이슈에 대한 군민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다수 군민의견을 수렴해 정책에 반영코자 온라인 군민 청원 사업을 실시한다.

군은 3월 중 해남소통넷에 온라인 군민 청원을 개설해 운영한다는 계획으로 군민 누구나 군정 관련 이슈나 정책 건의사항 등에 대해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군은 군민들이 보다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가 아닌 온라인 소통넷으로 운영키로 했다.

해남소통넷은 해남군이 전국 최초로 군민들과의 소통을 위해 운영 중인 해남군민 전용 앱으로 각종 소식과 군청 조직도 찾기, 해남사랑상품권 가맹점 조회, 군민갤러리, 군민생각 등 행정서비스 알림과 군민이 직접 참여하는 소통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온라인 군민 청원으로 제시된 내용은 30일간 300명 이상이 지지할 경우 관련 부서의 검토와 논의를 거쳐 해남군 입장을 답변하게 된다. 300명은 해남군 인구의 약 0.4%로 청와대가 운영 중인 국민청원(국민의 0.4%)에 준용해 계획됐다.

군정혁신단은 또한 마을공동체를 위해 주민들이 직접 의제를 발굴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주민자치중심 읍면 장기발전계획 수립과 주민자치 활동가 양성을 위한 학교 운영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 스포츠사업단

스포츠사업단은 신규사업으로 가족과 함께하는 펜싱 체험교실을 운영한다. 군이 직장운동부로 펜싱부를 운영하고 있는 만큼 이와 연계해 평소 접하기 어려운 운동 중 하나인 펜싱을 군민들에게 알린다는 것. 군은 기존에 사용됐던 펜싱칼 등을 활용하는 등 500만원의 사업비로 방과 후 펜싱교실을 비롯해 방학 중에는 가족과 함께하는 펜싱체험 교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군은 펜싱부 선수들이 초등학교 3~6학년을 대상으로 올해 펜싱교실을 시작하고 이후 호응도에 따라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 인구정책과

인구정책과는 올해 처음으로 구인기업과 구직자 간 상호 만남의 장인 해남 잡짭(雜JOB) 페스티벌을 계획하고 있다.

군은 3000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오는 4월 중 페스티벌을 열고 구인구직만남을 비롯해 일자리사업 홍보, 취업상담, 컨설팅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 안전도시과

안전도시과는 마을에 설치된 방범카메라를 원격으로 접속해 수시로 점검할 수 있고 해남군 통합관제센터에서도 각 마을에 설치된 CCTV를 원격으로 연결해 치매환자와 실종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사업도 추진된다.

■ 보건소

보건소는 자살예방 등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해 유아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생명지킴이 인형극 행사를, 자살 고위험군 아동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운영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 환경교통과

일정한 구역 안에서 가축사육으로 인한 가축 분뇨와 악취발생을 방지해 생활환경을 청결히 하고 군민보건 향상을 도모코자 '해남군 가축사육 제한에 관한 조례'가 제정·시행되고 있는 가운데 환경교통과는 가축사육제한지역을 지형도면에 표시해 알기 쉽도록 하고자 '해남군 가축사육 제한지역 토지 정보 제공'사업도 올해 추진된다.

해남군은 제한구역 위치와 면적, 선형 기초 조사를 확정하고 축종별 제한지역의 경계를 기준으로 이격 거리를 선형화하는 등 오는 5월 해남군 가축사육 제한지역 지형도면을 고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