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부터 사태 해결 시까지
1900여명 일자리 일단 스톱

코로나19 확산으로 노인일자리 사업도 전면 중단돼 참여 노인들의 소득감소가 우려되고 있다.

해남군은 코로나19 확산이 계속됨에 따라 지난 1월부터 실시해온 올해 노인일자리 사업(공익형과 시장형 일부)을 지난 25일부터 일시 중단한다고 밝혔다. 또 김부각 만들기와 전 만들기 등 시장형 활동과 지역아동센터, 장애인들을 위한 사회서비스형 활동은 사업 시행을 연기했다.

사태가 어느 정도 해결될 때까지 사업을 중단하거나 계속 연기한다는 방침인데 짧게는 2주에서 길게는 한 달이 넘게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치로 당장 1900여명이 일자리를 일시에 잃게 된데다 자칫 사태가 장기화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취약한 노인들의 한숨은 커져만 가고 있다.

A 씨는 "스쿨존에서 학생들의 안전한 등하굣길을 위해 교통지원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데 갑자기 사업이 중단돼 소득이 줄게 된데다 언제 다시 시작할 지도 몰라 걱정이 큰 상황이다"고 하소연했다.

해남군에 따르면 올해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자는 모두 1891명이다.

이들은 14개 읍면사무소는 물론 해남노인종합복지관, 해남종합사회복지관, 대한노인회 해남군지회, 땅끝해남시니어클럽 등 민간사업수행 기관을 통해 스쿨존 교통지원사업, 주정차질서계도, 노노케어, 해양쓰레기 줍기, 문화재관리지원 등 공익형 사업, 통발제작 등 시장형 사업, 지역아동센터, 장애인시설, 장기요양통합서비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지원 등 사회서비스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공익활동형은 월 30시간(1일 3시간이내) 최대 27만원을, 시장형은 당사자 간 근로계약서로 정한 시간과 급여를, 사회서비스형은 월 60시간 최대 59만원을 받고 있다.

군은 노인일자리사업 중단으로 어르신들의 소득이 줄어들 것에 대비해 인건비를 보존하는 계획도 수립했다.

군 관계자는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자들의 소득 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업이 다시 시작되면 공익형 활동의 경우 지금보다 참여 시간과 급여를 확대해 한달에 40시간, 최대 36만원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일정부분 소득을 보존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그러나 사업이 중단되는 동안 지원금을 받을 수 없는데다 사태마저 장기화될 수 있어 코로나19 여파가 저소득층 노인들의 소득감소 피해로까지 번지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