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광국 예비후보가 일부 지방의원들이 4·13 총선에 출마하는 특정 예비후보에 대한 지지선언을 한 것에 대해 "엄연한 윤리규범(민주당 윤리규범 제8조)에 위반한 행위다"며 "당장 지역민과 당원들에게 공개 사과하고 지지선언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은 지난 3일 '선출직공직자의 총선 (예비)후보자 공개지지 금지 증 경선중립 준수 지침 안내' 공문을 당 소속 선출직공직자 등에게 보냈다.

해남을 비롯한 완도와 진도지역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일부 광역의회 의원과 기초의회 의원이 지난달 10일 윤재갑 예비후보자에 대한 지지를 선언했었다.

하지만 민주당에서 최근 총선을 앞두고 일부 선출직 공직자가 특정후보 공개지지 기자회견을 한 사례에 대해 당내 결속을 저해하고 향후 경선에서의 불공정 시비를 야기해 경선의 휴유증이 발생하는 등 총선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현 시간부로 당 소속 선출식공직자의 특정 후보 공개지지 등의 금지와 경선 중립 의무를 준수할 것을 지침으로 내려 보냈다.

민주당 윤리규범 제8조(공정한 직무수행) 4조에는 소속 공직자와 당직자는 줄 세우기, 사조직 가입·참여의 권유나 강요 등으로 당 분열을 조장하는 행위를 해서는 아니 된다고 명시돼 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