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
하수관로·마을하수도 정비

해남군이 올해 해남읍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을 본격화하고 마을하수처리시설도 추진하는 등 하수처리시설를 통한 정주여건을 개선해 나간다.

군은 현재 포화상태에 이른 해남읍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에 착수한다. 현재 하루 9000톤을 처리할 수 있는 해남읍 공공하수처리시설은 아파트 신축과 마을하수처리구역 확대 등으로 하수량이 급증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170억원(국비 50%)의 사업비를 들여 3000톤을 증설할 계획이다. 군은 실시설계용역에 들어갈 계획이며 오는 2023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기존 일부 생산녹지지역을 제1종 일반주거지역으로 변경한 남외·고도지구와 상업 및 주거시설이 확대되고 있는 관동마을 일원까지 해남읍 하수처리구역이 확대된다.

신안·송용·용정·호천마을 등 해남읍 시가지 인근 주변마을의 하수관로도 증설과 노후관로 정비, 하수도 시설 신설 등이 필요한 상황으로 군은 하수처리장 증설과 하수관로 정비사업을 병행해 시너지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하수관거 정비사업에는 올해 사업비 10억원을 확보, 2월 실시설계용역을 발주한다.

이와 함께 개별정화조를 폐쇄하고 공공하수도로 연결해 생활오수를 공공하수처리시설에 모아 정화하는 농어촌마을하수도 정비사업도 추진된다.

군은 그동안 하수처리 시설 용량과 거리 설정 기준 등 경제성이 미달해 하수처리구역에서 제외됐던 계곡 강절, 북일 만월, 옥천 영춘, 황산 산소마을 등을 하수처리구역과 통합하기 위한 사업이 진행 중으로 하수처리시설 혜택에서 소외된 농어촌 지역의 기반 확충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현산 시등, 송지 방처, 계곡 가학, 계곡 태인, 북일 흥촌, 북평 와룡 지구에 대해 하수처리장을 건립하고 하수관로를 매설하는 공사가 계속 추진 중이다. 또한 신규로 북평 서홍, 현산 신방지구에 대해 오는 2022년 12월 준공 목표로 2월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발주하는 등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업이 완료되면 해남군 하수도 보급률은 52.8%에서 55.7%까지 오를 전망이다.

명현관 군수는 "면단위 인구의 해남읍 유입과 아파트 입주, 2020 해남방문의 해를 통한 관광객 증가 등 요인으로 해남군 하수량은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며 "해남군 하수도 보급률은 전남평균 80.7%(2018년 기준)에 비해 매우 낮은 실정이나 적극적인 국도비 확보를 통한 공공하수도 사업 확충 및 공공하수처리시설 유지관리로 주민생활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