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분야 대책>

해남군은 설 연휴 기간(24~27일) 군민과 귀성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안전하고 편안한 설 명절을 위해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종합상황실과 분야별대책반을 운영한다. 종합상황실은 군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불편사항에 즉각 대처하기 위해 총괄반을 비롯해 재난·안전, 가축질병, 산불, 교통 및 청소, 보건, 급수공급 등 7개 분야로 편성해 비상근무를 실시한다.

군은 의료 공백이 없도록 보건대책반을 운영하며 연휴기간 비상진료와 진료기관 운영, 응급의료 발생 등에 대처할 계획이다. 해남종합병원과 해남우리종합병원 등 지역응급의료기관을 중심으로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하는 한편 당직의료기관과 휴일지킴이 약국 지정 운영으로 진료공백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해남종합병원과 해남우리종합병원은 일별 응급실 전담의사를 편성 운영하는 등 오는 24일부터 26일까지 24시간 응급실을 운영하고 27일에는 오전 8시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정상진료가 이뤄진다. 해남한국병원은 25일 휴무하며 24일과 26일, 27일에는 오전 8시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주사실에서 진료한다. 해남우석병원은 24~26일 오전 8시30분부터 오후 11시까지 응급실을 운영하고 27일에는 오전 8시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정상진료한다.

보건소는 오는 25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는 등 보건(지)소·보건진료소 등도 연휴기간 요일별로 운영되며, 해남읍 대창약국은 24일부터 27일까지 오전 7시30분부터 오후 8시까지 운영하는 등 약국 25개소도 일자별로 당번약국이 운영된다. 또한 24시간 편의점(48개소)에서도 해열제 등 안전상비 일반의약품 구입이 가능하다.

군은 보건소에 비상진료대책상황실(531-3765)을 설치 운영할 계획이며, 응급전화인 119(119구급상황관리 센터) 또는 129(보건복지콜센터)로 연락해 도움을 청하거나 응급의료정보센터 홈페이지(www.e-gen.or.kr) 및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응급의료 정보제공)을 이용하면 당직의료기관과 연휴기간 문 여는 약국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연휴기간 운영되는 병·의원과 약국, 보건지소 등은 해남군과 보건소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생활분야 대책>

군은 연휴기간 쓰레기 발생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쓰레기 관리 대책도 추진한다.

연휴 기간이지만 발생되는 쓰레기를 신속히 처리코자 해남읍은 설 당일인 25일을 제외한 24일과 26일, 27일에는 생활 쓰레기와 음식물 쓰레기를 정상적으로 수거하게 된다. 면지역은 자체적으로 계획을 수립해 수거대책을 추진한다.

군은 명절을 앞두고 환경정비를 강화했으며 쓰레기 투기행위 예방 등을 위한 계도·단속과 홍보도 강화하고 있다.

<안전분야 대책>

군은 귀성객들의 축산농가 축사 출입과 철새도래지 방문을 자제해 줄 것을 요청하는 등 가축질병(구제역·AI 등) 차단방역 대책도 추진한다. 설 연휴를 대비해 방역을 강화하는 한편 농가별 전화예찰 등 차단방역도 강화하고 있다.

이번 설 연휴는 주말을 포함한 나흘간으로 연휴가 짧다보니 귀성은 연휴가 시작되는 오는 24일, 귀경은 27일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농어촌버스 증회 운행계획은 없지만 군은 편안하고 안전한 귀성길이 될 수 있도록 교통소통과 안전대책을 강화한다.

군청 앞 군민광장 지하주차장은 연휴기간 오전 7시부터 오후 11시까지 무료로 개방하며, 무인민원발급기도 24시간 운영되는 해남군청 옥외부스를 비롯해서 종합민원과, 읍·면사무소(오전 8시~오후 6시), 땅끝항, 우수영항(오전 6시~오후 8시) 등 18개소에서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