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장난감도서관 개관
17일부터 본격 운영 시작돼
공동육아실, 수유방 등 설치

▲ 지난 16일 해남군 장난감도서관 개관식이 열려 명현관 군수를 비롯한 내외빈이 테이프 커팅을 했다.
▲ 지난 16일 해남군 장난감도서관 개관식이 열려 명현관 군수를 비롯한 내외빈이 테이프 커팅을 했다.

<영상 보기> https://youtu.be/XghIbyGsDrk

영유아들이 다양한 놀잇감을 접하고 부모들의 장난감 구매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장난감도서관이 운영을 시작한다.

장난감도서관은 지난 16일 개관식을 갖고 다음날인 17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한다. 장난감도서관은 (구)아이세상 어린이집(해남읍 서림길 14)을 리모델링해 247㎡ 면적에 대여실과 반납실, 세척실, 공동육아실, 수유방 등이 설치돼 운영된다. 오는 2022년 준공을 목표로하는 땅끝가족어울림센터가 문을 열때까지 현 위치에서 운영된다.

장난감도서관 내에는 발달 영역에 따라 블록, 음률, 음향, 신체, 조작탐색, 역할놀이, 언어 등 100종 300여점의 장난감을 보유하고 있다. 장난감도서관에는 공동육아실과 수유방이 있어 미취학 영유아들의 공동육아와 휴식공간으로의 역할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장난감도서관은 '해남군 장난감도서관 운영에 관한 조례와 시행규칙'에 따라 해남군이 직영으로 운영한다. 운영시간은 매주 화요일부터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며 일요일과 월요일, 법정 공휴일은 휴관한다. 이용 대상은 관내에 주소를 두고 실제 거주하는 취학 전 영유아 및 보호자로 장난감도서관 회원으로 가입해야한다.

회원에 가입하려면 회원가입신청서와 증빙서류를 제출하고 해남군에서 운영하는 해남군민 전용 앱 '소통넷'에 가입해야한다. 연회비는 일반회원은 2만원, 단체회원(어린이집)은 3만원으로 대여에 따른 비용은 무료이다. 기초생활수급자와 장애인, 한부모, 3자녀 이상, 다문화, 국가유공자 등은 연회비가 면제된다.

대여기간은 14일로 월 2회 대여할 수 있고 1회당 일반회원은 최대 2점, 단체회원은 최대 5점을 대여할 수 있다. 1점만 대여한 경우 1회에 한정해 7일간 연장이 가능하다. 장난감 이용에 필요한 건전지 등 소모품은 구입해 사용해야한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