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7회 졸업생 문민경
(서울교육대학교 재학중)

 
 

나에게 '해남고등학교'는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든든한 디딤돌 같은 존재였다. 오랜 시간 초등교사라는 꿈을 키워온 내가 '서울교육대학교'에 입학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학생들이 넓게는 꿈과 진로, 좁게는 좋은 대학 입시 결과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해남고등학교의 원동력은 다음과 같다.

- 다양·적극 지원, 최대 강점

해남고등학교는 다양한 교내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다양한 분야와 관련한 각종 교내 대회, 자신들의 꿈과 진로와 관련해 공부하고 활동해 볼 수 있는 자율 동아리, 각종 초청 강연 등이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학교의 적극적인 지원이 뒷받침된 다양하고 질 높은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미래를 위한 자기 계발을 할 수 있다.

특히 다른 학교와 차별화된 해남고등학교의 여러 활동들은 학생들이 다양한 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해남고등학교는 동아리가 발달해 있다. 과학 실험 동아리, 인문사회 동아리, 예체능 동아리, 봉사 동아리 등 약 60여 개의 동아리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학생들은 주체적인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자신의 관심 분야를 찾고, 진로를 설계한다. 과학 동아리의 경우, 지역의 초·중학생과 해남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 축전을 개최하고 양질의 행사를 만들어내어 학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학습적인 측면에서도 적극적인 지지를 제공해준다. 기본적인 수업과 더불어 보충학습, 심화학습이 활발하다. 특히 보충수업의 경우, 학생들이 스스로 원하는 과목을 직접 신청해 들음으로써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학생들과 선생님들 사이의 권위적인 분위기가 아닌 활발한 상호작용은 학생들이 편안한 환경에서 학습하여 효과적인 학습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기숙사도 만점, 학생을 먼저 생각하는 학교

해남고는 기숙형 고등학교로, 입사를 희망하는 모든 학생을 수용할 수 있는 기숙사 시설을 갖추는 등 면학분위기가 조성돼 있다.

기숙사에서 학생들은 친구들과 생활하며 자립심을 길러 간다. 주말에 운영되는 축구, 독서모임 등 다양한 기숙사 프로그램 역시 학생들에게 인기 있다.

꿈을 향해 한 걸음씩 내딛는 시기의 학생들에게 해남고의 학습과 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지지는 큰 원동력이 되어준다. 내가 원하던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되었듯, 학생들을 먼저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해 더욱 발전하려는 해남고의 노력은 학생들의 빛나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