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의견 수렴·자문 등 역할
25인 이내 구성 12월 2일까지

마을주민들이 직접 마을발전과 마을공동체를 위해 필요한 사안을 찾아보고 이를 논의해 결정하고 추진할 주민자치위원회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현산면이 주민자치위원회 구성을 위한 위원을 모집한다.

현산면은 주민자치위원회 확대 운영이 요구되는 시점에서 주민주도의 자치역량 강화를 위한 봉사정신이 투철하거나 주민자치센터 운영에 필요한 인재를 모집코자 지난 8일 현산면 주민자치위원 모집 공고를 냈다.

주민자치센터는 주민자치, 문화여가, 지역복지, 주민교육 등 주민을 위한 문화·복지·편익기능을 수행하게 되며 위원들은 주민자치센터 운영에 대한 주민의견 수렴과 자문역할 등을 수행하게 된다.

신청자격은 현산면 소재 거주자로 오는 12월 2일까지 현산면사무소 총무팀으로 자치위원 신청서, 자기소개서 등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주민자치위원 선정 기준은 현산면 관할 구역 내 거주하거나 사업장에 종사하는 자 또는 단체 대표자로서 봉사정신이 투철하거나 자치센터 운영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갖춘 자, 각계각층이 균형 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어느 한 계층에 소속된 위원의 1/3을 초과하지 않을 것, 여성위원 적극 장려(전체위원 1/3 이상) 등이다.

주민자치위원회는 각계각층 주민 대표 25인 이내로 구성되며 공개모집 후 위원선정위원회에서 결정, 면장이 위촉한다. 위원의 임기는 2년(연임 가능)이며 무보수 명예직이다.

자세한 사항은 현산면 총무팀(531-3112)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해남에서는 지난 2003년 처음으로 황산면에 시범사업으로 황산면자치위원회가 구성돼 운영되고 있다. 또한 지난해에는 북평면주민자치위원회가 구성, 현재 14개 읍면에서 2곳이 주민자치위원회가 구성돼 있다. 해남군은 14개 모든 읍면에 주민자치위원회를 구성, 지방자치시대를 대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