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고발, 검찰은 조용
공사·인사·갑질의혹 밝혀야

시민단체가 갖가지 비리의혹을 제기하며 장익기 전 해남경찰서장을 광주지검에 고발한지 1년이 다 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수사결과가 나오지 않고 있어 그 배경을 놓고 뒷말이 무성하게 나오고 있다.

깨끗한 해남만들기 범군민운동본부는 장익기 전 해남경찰서장이 각종 공사비리와 인사비리, 직원들에 대한 갑질 의혹에 연루됐다며 지난해 9월 기자회견을 한 데 이어 같은해 12월 광주지검에 정식으로 고발했다.

그러나 고발장이 접수된지 1년이 되가고 있지만 수사진행 상황에 대해 광주지검 해남지청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또 장익기 전 서장에 대한 제대로 된 소환조사도 지난 10월에야 이뤄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운동본부는 해남경찰서가 지난해 3월 7400만원 규모의 옥상방수공사를 하면서 2개 이상의 전문건설업 등록업체의 원가견적을 받아 낙찰업체를 결정해야 함에도 방수자재 생산업체와 물품 구매 방식으로 수의계약을 했다고 주장했다. 또 같은달 300만원을 들여 경찰서 1층 로비에 카페공사를 하면서 지출증빙서도 없고 공사를 해준 업체가 아닌 다른 업체의 견적서를 공사 후에 받아 지출했다며 일부 유용 또는 횡령의혹을 제기했다.

인사비리의혹과 관련해서는 지난해 1월 승진 심사 때 경력점수가 낮은 특정 여성경찰을 승진시키기 위해 경력점수가 높은 근속승진 대상자 15명을 무더기로 승진대상자 명부에서 제외시켰다고 주장해 왔다.

이밖에 지난 2017년 추석연휴 때 장 전 서장이 해남 군수 권한대행에게 업무추진비로 식사와 낮술을 접대받고 노상방뇨 추태사건까지 일으켰지만 김영란법 위반으로 처벌되지 않았고 이를 제보한 직원들에 대해 강압수사와 인권침해 등 각종 갑질을 일삼았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익명을 요구한 A 씨는 "공사비리와 인사비리의 핵심인 통화기록 내역이나 계좌 조사 등도 제대로 이뤄졌는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며 "조국 전 장관에 대해서는 모든 인력과 방법을 투입해 전방위적인 수사를 해놓고 이 사건에 대해서는 왜 시간만 끄는지 모르겠다"고 쓴소리를 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