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동준 시민기자

 
 

- 심장과 동맥

혈관 벽을 싸고 있는 내피 층에 지방성분이 쌓이고 축적되어 동맥경화가 심해진다. 심장과 뇌 등 여러 장기에 혈류량이 줄어든다. 그러므로 혈압이 높아진다. 65세가 넘으면 60% 이상 심장과 혈관에 변화가 발생한다. 운동, 체중조절, 과일·야채·곡물위주의 식사 등이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개선시킨다.

- 뇌와 신경

뇌는 남자 약 1.4kg, 여자 약 1.2kg의 무게에 1조 1000억 개의 세포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뇌가 위축되어 촘촘하던 뇌의 주름이 헐거워진다. 즉 뇌의 신경세포들도 밀집되어 있던 것이 엉성해진다. 따라서 업무를 진행하고 구성시키는 능력은 저하되는데 비해 언어능력과 집중력은 그런대로 유지된다. 유산소운동이 인지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손가락과 머리를 쓰는 취미(일기쓰기, 신문의 1000자를 읽고, 100자 쓰기)등을 갖고 규칙적으로 활발히 걷는 습관을 가져야한다.

기억의 착오 즉 건망증에 대해 너무 개의치 않는 것도 정신건강에 도움이 된다. 나이 자체가 기억을 상기하는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간단한 정신과 검사로 건망증과 치매 등을 판단할 수 있으며 '자기공명영상(MRI) 등으로 뇌혈류 이상으로 발생하는 뇌질환과 혈관성 치매 등을 구별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