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대한한돈협회 해남지부장
생산비 절감·기술 보급 나서

 
 

해송축산 박주남 대표가 농림축산식품부가 선정하는 신지식농업인으로 선정됐다.

농식품부는 매년 창의적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한 선도 농업인을 신지식농업인으로 선정하고 있다.

박 대표는 지난 1990년부터 축산업에 종사하면서 대한한돈협회 해남지부 창립과 함께 총무 역할을 수행했고 제5·6대 지부장을 역임했으며 올해 11대 지부장으로 취임했다.

지역 축산농가들과 사료 및 약품 공동구매, 기자재보급 등을 통한 생산비 절감과 해남군농업기술센터와 함께 해남 고구마를 먹인 땅끝포크의 개발 및 기술보급으로 양돈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했다. 박 대표는 그동안 해남군농어민대상, 농협중앙회 새농민상, 전남농어민대상, 전남친환경농업대상 최우수상 등을 수상했다.

박 대표는 신지식인 선정의 기쁨보다 양돈농가를 위협하고 있는 아프리카 돼지열병에 대한 걱정에 축사관리에 여념이 없다. 한돈협회 해남지부장으로서 양돈농가들과 함께 가축전염병 청정지역인 해남을 지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매일 축사 내외부 소독, 멧돼지와 쥐 등 야생동물과 파리로 인한 전파 가능성도 있어 구서 및 구충활동에 대한 방역까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박 대표는 "치사율 100%로 양돈농가에 큰 위협인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지난달 경기 파주에서 첫 발생되어 오늘 현재까지 경기북부에서 13농가 발생되어 전국적으로 확산될 위험이 있는 상황이기에 신지식인선정에 기쁨을 만끽할 여유조차 없는 초긴장 상태이다"며 "해남에는 돼지 다사육농가는 39농가로 약 11만2000두를 사육 하고 있다. 모든 양돈농가는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전파를 막고자 외부 외출과 외부인 출입을 차단하고 모든 행사에 불참하며 차단방역에 힘쓰고 있으니 군민여러분들도 많은 관심과 협조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