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성·교육·문화
전국 다인들 땅끝으로… 초의문화제 개최18일과 19일, 군민광장 일원
박수은 기자  |  pse@h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10.11  11:57:14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구글

전국 다인들의 큰잔치인 제28회 초의문화제가 오는 18일부터 19일까지 해남군민광장 일원에서 개최된다.

초의문화제는 다선일여(茶禪一如) 사상을 주창하며 쇠퇴해가던 우리 차의 부흥을 이끈 초의선사의 다도정신을 되새기고자 지난 1992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다.

이번 초의문화제는 '초의와 차 한잔'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며 초의문화제 집행위원회(위원장 정진석)가 주최하고 해남군·해남차인연합회·해남다도대학이 후원해 마련됐다.

오는 18일에는 전야제로 최한선 교수의 인문학 강의, 차시 낭송, 그룹밴드 디노 등이 펼치는 공연, 차인들이 직접 내린 차를 마실 수 있는 가을밤 찻자리가 진행된다.

19일에는 오전 10시부터 20여개의 차 단체들이 참여해 들차회를 마련하고 전국 다인들과 차담을 나누는 자리를 진행한다. 떡차만들기, 도자기 물레체험, 다식체험, 부채·다포그리기 등 부대 행사도 함께 열린다.

이어 오후 1시부터는 명창들이 참여한 전통 국악 공연과 규방다례시연, 서예퍼포먼스, 헌다가 진행된다. 특히 헌다는 초의선사가 40여년 동안 기거했던 일지암에서 떠온 유천수로 찻물을 끓여 의미를 더할 예정이다.

기념식에서는 향·등·차·꽃을 올리는 육법공양, 다인 109인을 추모하는 선고다인 헌다례가 치러진다. 올해 처음으로 진행된 해남 전국차도구공모전과 전국다식경연대회 시상, 들차회 찻자리 경연 시상도 진행된다. 2019년 초의상 수상자로는 한국다도협회 정영숙 회장이 선정됐다.

초의문화제 정진석 집행위원장은 "초의문화제를 통해 우리차를 보급하고 초의스님의 다선일미 사상을 전파해 밝고 따뜻한 이웃의 정이 넘치는 사회로 나아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뉴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전남 해남군 해남읍 홍교로54 3층 해남신문사 / TEL : 061-534-9171~5 / FAX : 061-534-9176
신문등록번호 : 전남-다-00004 | 대표이사·발행인·편집인 : 민인기 | 청소년보호책임자 : 민인기
Copyright © 해남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to : hnews@hnews.co.kr
해남신문의 기사 등 모든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복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