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일 의원 우려 제기해
국토부 '사실 아니다' 반박

 
 

국토교통부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광복절 경축사에서 제안했던 동아시아철도공동체를 구체화하고자 지난달 4일 국제세미나를 개최했지만 대상국인 북한과 미국, 일본은 물론 한국철도공사에서도 참석하지 않아 시작부터 우려된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윤영일(해남·완도·진도) 의원은 지난 1일 보도자료를 내고 "미중 무역전쟁, 한일 갈등, 남북-북미관계 경색 상황에서 북·미·일 3국 대표의 불참은 충분히 예측가능했다"며 "하지만 대통령이 구상하고 국토교통부가 주최한 철도 관련 국제행사에 한국철도공사가 참석하지 않은 것은 부처간 불협화음으로 비춰질 수 있고 외교적 결례로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동아시아철도공동체는 한국과 북한, 중국, 일본, 러시아, 몽골 등 동북아 6개국과 미국이 참여해 동아시아 평화기반 구축과 공동 번영을 위해 철도를 중심으로 인프라 투자와 경제협력 사업을 이행하는 국가 간 협의체다.

윤 의원은 "우리 정부의 세미나 성공과 동방경제포럼이 갖는 권위 등을 고려했다면 국토부가 무리하게 평양공동선언 1주년 시점을 맞추지 말았어야 한다"며 "한국철도공사의 불참이 국토부와의 불협화음으로 국제사회에 비춰져서는 안되며 동북아 철도 분야의 주도권을 쥐기 위해 관계 부처가 한 목소리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는 지난 1일 보도자료를 내고 동아시아철도공동체 국제세미나에 한국철도공사가 참석하지 않은 것은 부처 간 불협화음으로 비춰질 수 있고 외교적 결례로 볼 수밖에 없다는 보도내용은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국토부는 세미나 준비과정에서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개발연구원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논의했고 한국철도공사 국제협력분야 부서장이 참석해 역할을 수행했다며 국토교통부 김경욱 2차관이 러시아 차관, 몽골 차관 및 중국의 고위급 정부 대표단을 맞이하는 등 외교적 결례로 간주될 만한 일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