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사과받으러 오라 통보
민노총 노조 1인 시위 나서

▲ 제12기 독자위원회 위원들이 9월 독자위원회를 열고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제12기 독자위원회 위원들이 9월 독자위원회를 열고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버스기사에 대한 폭언과 갑질로 논란을 빚고 있는 해남교통이 이번에는피해당사자에게 사과를 한다면서 특정 날짜와 특정 장소를 정해 사과를 받으러 오라고 한 것으로 밝혀져 또 다른 갑질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해남교통 측은 본지에 관련 보도가 나간 뒤 공식사과를 하겠다며 해남교통 노조 측에 지난 9일 내용증명 형식의 문서를 보냈다.

여기에는 해당 버스 기사의 주소지가 바뀌었는데 회사에 알려주지 않아 사는 곳이 불분명해 조합에 통보하니 조합이 장소와 시간을 결정해 통보해 주면 거기에 맞추겠다는 내용이다. 이후 해남교통 노조에서 이같은 입장을 해당 버스기사가 입원한 병원으로 찾아가 전달했지만 버스기사는 "병원에서 입원치료를 받고 있고 사과를 받을 상황도 아니다" 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런데 해남교통 노조 측은 지난 13일 '사측 공식사과 확정일 전달'이라는 제목으로 16일 오후 2시에 사내 대표실에서 공식사과가 있으니 참석해달라는 문자를 버스기사에게 다시 보냈다. 버스기사와 민노총 노조 측은 "노조나 다른 버스기사들에게 알아보면 어디 병원에서 입원치료를 받고 있는 줄 알 수 있을텐데 사과를 한다는 사람들이 병원으로 찾아오지는 못할망정 아픈 사람보고 사과해 줄테니 사무실로 나오라고 노조를 통해 통보하는 것이 과연 진정성있는 사과의 태도냐"고 따져 묻고 있는 상황이다.

민노총 노조 촉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진정성 있는 공식사과와 해당 간부에 대한 징계, 회사 측의 재발방지 약속을 촉구하며 1인시위에 나서고 있다. 또 버스 기사들과 민노총 노조를 중심으로 회사 측의 또 다른 갑질행위에 대한 제보도 잇따르고 있다. 이들은 버스와 전동카트가 충돌해 전동카트 운전자가 중상을 입는 사고가 났는데도 불구하고 회사 측이 병원 검진이나 대체 기사 투입 등 조치 없이 사고 처리 후 곧바로 해당 버스 기사에게 그대로 버스 운행을 종용했다는 것이다.

또 버스 내 CCTV 영상은 담당 직원만이 관리하고 유출을 막아야 하는데도 버스 사고장면이나 기사들의 이탈 행위에 대한 CCTV 영상이 공공연하게 유출되고 있는 상황이다.

민노총 노조 측은 회사측의 갑질 행위를 추가로 모집해 관련 기관에 정식으로 문제를 삼을 예정이다.

한편 해남교통 노조는 현재 대표 노조 형태의 해남교통 노조와 민노총 소속 공공운수노조 광주전남지역버스지부 해남교통지회 등 두 개의 복수노조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