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이 추석 명절을 맞아 군민들과 고향을 찾은 귀향객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연휴기간인 12일부터 15일까지 4일간 종합상황실을 운영한다. 이번 추석 연휴는 주말이 포함된 4일로 비교적 짧아 귀성은 추석 전날인 12일, 귀경은 15일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추석연휴 진료 안내

먼저 휴일로 인한 의료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역응급의료기관인 해남종합병원과 해남우리종합병원 등 2개소는 24시간 비상진료체계를 유지한다. 또한 당직 의료기관 20개소와 휴일지킴이약국 20개소는 일자별로 운영하며 진료공백을 최소화한다. 연휴기간 중 추석 당일인 13일에는 보건소에서 내과진료를 받을 수 있으며 보건지소와 보건진료소 등 지역보건의료기관도 진료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자별로 지정돼 운영된다. 해열제와 소화제 등 안전상비 일반의약품은 24시간 편의점에서도 구입할 수 있다.

추석연휴 진료에 대한 종합안내는 해남군보건소 홈페이지, 비상진료대책상황실(531-3765)에서 받을 수 있다. 보건소는 비상연락체계 유지로 구급차 동원과 환자 수송에 차질이 없도록 대응태세를 강화할 계획이다.

응급 관련 안내·상담·지도 및 진료기관 안내 필요 시에는 응급전화(119) 또는 보건복지콜센터(129)로 연락해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응급의료정보센터 홈페이지(www.e-gen.or.kr) 및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응급의료 정보제공)을 이용하면 당직의료기관과 휴일지킴이 약국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 생활쓰레기·음식물 쓰레기 수거

연휴기간 쓰레기 발생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쓰레기 관리 대책도 추진한다. 연휴 전 일제 대청소를 실시하는 한편 연휴기간이지만 발생되는 쓰레기의 신속한 처리를 위한 계획도 수립했다. 해남읍은 추석 당일인 오는 13일을 제외하고는 생활쓰레기와 음식물쓰레기를 정상 수거하며 면지역은 자체적인 계획을 수립해 연휴기간 쓰레기 수거를 추진할 계획이다. 군은 상습 쓰레기 투기 우려지역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는 한편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홍보에도 나서고 있다.

■ 해남군 관광지 안내

연휴기간 고향을 찾은 귀성객과 관광객들을 위해 공룡화석지, 땅끝관광지, 우수영관광지, 두륜미로파크, 두륜산도립공원, 고산유적지 등 주요 관광지는 쉬는 날 없이 정상 운영되며 추석 당일인 13일에는 무료입장이 실시된다. 해남군민은 상시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또한 공룡화석지는 캐릭터 친구들과 만나는 종이인형 전시회와 함께 오는 14일 오후 2시에는 매직버블쇼, 15일 오후 2시에는 샌드아트 특별공연이 열린다. 땅끝관광지는 크로마키 포토존을 운영하며 우수영관광지는 4D 영상 및 크로마키 포토존 운영, 고산유물전시관은 추석 맞이 전통놀이 문화체험 행사를 갖는다.

■ 주차 대책·무인민원발급기 운영

연휴기간 주차난을 해소하고 군민과 고향을 찾는 향우들의 주차 편의를 위해 군청 지하주차장은 추석 연휴기간 오전 7시부터 밤 11시까지 무료로 개방된다. 무인민원발급기는 24시간 운영되는 군청 민원실 앞 발급기를 비롯해 개방시간이 정해진 읍면사무소, 땅끝항, 우수영항 등 21개소에서 이용할 수 있다.

■ 가축질병 차단 최선

축산물 위생점검과 축산물이력제 특별단속도 실시되며 추석연휴기간에도 구제역과 AI 등 가축질병 차단을 위한 상황실이 운영된다. 군은 귀향객들의 축산농가 축사 출입과 철새도래지 방문을 자제해 줄 것을 요청하고 의심되는 가축 발생시 즉각적인 신고를 당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