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내 먹거리 선순환
윤병선 교수 초청 강의

▲ 윤병선 교수가 문제인 정부 푸드플랜과 해남 농업 발전 방안이란 주제로 강연을 했다.
▲ 윤병선 교수가 문제인 정부 푸드플랜과 해남 농업 발전 방안이란 주제로 강연을 했다.

해남군이 추진하고 있는 '해남 2030 푸드플랜'에 대한 군민들의 이해를 돕고자 지난 21일 문화예술회관 다목적실에서 군민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서울시 먹거리시민위원회 기획조정위원장인 건국대학교 윤병선 교수를 초청해 '문재인 정부 푸드플랜과 해남농업 발전 방안'이란 주제로 농업·농촌의 위기를 해결하고자 추진되는 정부 푸드플랜 정책과 해남군의 대응전략을 이야기했다. 윤 교수는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해남군 푸드플랜 전담 자문가로 지정받아 해남 2030 푸드플랜의 계획 수립부터 실행, 평가, 교육, 전문가 네트워킹 등을 자문하며 해남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이날 교육에는 많은 군민들이 참가해 다목적실을 가득 메웠으며 명현관 군수를 비롯한 군의원들도 자리를 함께했다.

윤 교수는 "지난 2010년대 로컬푸드 운동이 확산된 이후 최근에는 농업과 먹거리 문제를 통합적으로 고민하는 푸드플랜에 논의가 활성화되고 있다"며 "해남은 지난해 중앙정부에서 추진하는 지역단위 푸드플랜 구축 지원사업에 농촌형 푸드플랜 선도 지자체로 선정돼 정부의 관련 지원 사업들이 추진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소규모의 가정농들과 소비자, 지역이 관계를 맺어 지역의 안전한 먹거리가 공급되고 소비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한다"며 "푸드플랜은 생태적·사회적 지속가능성, 배려, 돌봄과 더불어 협치가 가장 중요하며 먹거리 선순환을 통한 포용과 상생의 지역사회를 구축하는 것이다"고 덧붙였다.

푸드플랜은 먹거리의 생산, 가공, 유통, 소비, 재활용을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공간적 차원에서 지역 내 선순환 체계로 재구조화 하는 것으로 로컬푸드 운동을 넘어선 먹거리전략이 필요하다. 특히 푸드플랜은 지역에 존재하는 유형, 무형의 자산을 엮어내 농업과 먹거리의 선순환 관계를 만들어가는 것으로 지역민의 요구와 열망을 반영할 수 있는 중간지원조직이 필요하다. 생산지로서 고민할 수밖에 없는 타 지역, 도시와의 연계는 기초단위의 고민과 구축이 이뤄지지 않고서는 이뤄질 수 없어 기초단위에서 철저한 계획과 추진이 필요하다.

교육 이후에는 윤 교수와의 질의응답이 진행돼 푸드플랜의 중요성과 지역민들의 이해를 돕는 시간을 가졌다.

윤 교수는 "해남은 이제 푸드플랜을 그려나가는 중으로 지역 내 먹거리를 구성하는 생산자, 소비자들이 적극 참여해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한명의 생산자가 다품종 소량생산을 하는 것이 아닌 생산자들의 조직화로 각자 생산기반에 맞는 품종을 분배해 진행할 수 있는 기획생산으로 공급과 소비가 어우러지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해남군은 해남 2030 푸드플랜 추진을 위해 지난 2월 농식품부의 푸드플랜 패키지 사업 공모에 선정돼 오는 2023년까지 110억여원을 투입해 로컬푸드 직매장과 공공급식센터 등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