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묘지 이전 단계적 추진키로
이장비용·분양률·사기 의혹 여전

입주를 앞두고 분양계약 당시 약속받은 공동묘지 이전과 산책로 조성이 이행되지 않으면서 입주예정자들이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사업자 측은 단계적 이전 추진 의사를 해남군에 밝히는 등 사태해결을 도모하고 있지만 갖가지 의혹이 해소되지 않으면서 여전히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해남군에 따르면 사업자 측은 최근 해남군에 8월부터 입주 전까지 현재 남아 있는 160기 가운데 1차로 30~50여기를 이전하고 연말까지 단계적으로 추가 이전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공동묘지 관리권이 있는 모 교회 측도 공사 현장에 묘지 이전 협조를 요청하는 현수막을 내걸었다. 또 사업자 측과 인력사무소 간에 빚어진 갈등도 합의가 이뤄지며 수개월 째 중단된 교회 신축 공사도 지난 20일부터 재개됐다.

그러나 공동묘지 이전과 관련해 아직까지 입주예정자들에게 정확한 내용이나 약속 등이 전달되지 않고 있고 여전히 풀리지 않는 의혹이 계속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5월 시행사와 위탁사가 계약해지 등의 문제로 경비인력을 동원해 대치 상황을 빚을 당시 시행사는 위탁사에 묘지 이장 비용 수억원을 줬는데 잘 시행되지 않고 있고 또 다시 돈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맞서 위탁사는 당시 기자회견을 열고 "이 분묘들을 해남 납골당에 이장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해 수분양자들에게 인도해야 할 의무가 있는데 개발 신탁사인 한국토지신탁은 예산이 없다고 반대한다"고 밝혔다.

시행사는 돈을 줬는데 잘 되지 않고 있다고 하고 있고 위탁사는 시행사가 예산이 없어 반대한다고 밝혀 누구 말이 진실인지, 내려보냈다던 이장비용은 어떻게 된 것인지에 대한 진실공방이 불가피하다. 또 사업자 측은 분양률에 대해 관련 기관에는 70%가 넘는 것으로 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수백만원의 가계약금만 낸 계약자가 수십명이고 이들도 분양률에 포함됐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사업자 측은 분양 대금 납부 조건으로 계약체결시 계약금 10%, 이후 중도금 60%, 잔금은 입주 때 30%를 내세웠는데 초기계약금 2400~2500만원을 다 내지 않은 사람도 계약이 된 것으로 처리해 분양률에 포함했다는 의혹이어서 중도금 대출이 이뤄진 건수 등 실분양률에 대한 자료 공개 요구도 이어지고 있다.

이밖에 계약 당시 위탁사의 분양팀장이 담보 가치가 수백만원에 불과한 회사보유의 분양권 두 장을 수천만원의 가치가 있는 것처럼 속여 돈을 빌리거나 또는 회사보유 분양권을 전매하면서 손해가 나면 대신 물어주겠다고 하고 중도금대출을 받게 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의혹이 사실이라면 회사자산인 분양권이 마음대로 개인간 거래로 이뤄졌다는 것이어서 이에 대한 해명도 필요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