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1일까지 주민의견 접수
분야별 간담회 통한 수렴도

해남군이 내년도 예산편성을 앞두고 주민들이 일상생활에서 느꼈던 불편, 살기 좋은 해남군을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 등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자 내년에 편성되길 원하는 사업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다.

군은 예산편성에 대해 지역주민들과 공유해 주민들의 선호도와 우선순위에 따라 예산을 스스로 결정하고 다양한 분야의 주민의견을 수렴하는 주민참여예산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군은 2020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제 주민제안접수 공고를 내고 오는 9월 11일까지인 집중기간 중 접수 받는다. 예산편성에 대한 의견은 연중제출 가능하지만 9월 11일 이후 접수된 의견은 다음연도 제안사업으로 검토된다.

대상사업은 2020년도 해남군 예산에 편성되길 원하는 사업, 생활주변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소규모 투자사업, 주민 복지증진과 지역개발에 필요한 사업, 기타 해남군 발전을 위한 사업 등이다. 군에서 추진할 수 없고 매년 반복되는 필수 경비, 특정지역과 특정인 지원을 위한 사업, 주민갈등 소지가 있는 사업, 소규모 숙원사업은 제외된다.

의견이 있는 주민들은 해남군청 홈페이지 군민참여-주민참여예산제-주민참여예산제안신청에서 제안양식을 다운받아 작성, 해남군 기획실 또는 읍면사무소로 방문, 팩스, 우편, 이메일 등으로 접수할 수 있다.

군은 제출된 의견은 사업부서의 타당성 검토, 재원 조달과 주민에게 미치는 편익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의견 수렴 등 종합 검토 후 반영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기획실 예산팀(530-5616)으로 문의하면 된다.

군은 주민참여예산제 주민제안접수 공고와 함께 농업과 관광 등 분야별 간담회 등을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한편 주민참여를 높이기 위해서는 예산학교 등 교육이 필요시 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