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자·농협·군 모여
농식품부와 토론 추진

▲ 배추 생산자와 군, 지역농협이 모여 지역과 정부에서 할 수 있는 배추 수급정책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 배추 생산자와 군, 지역농협이 모여 지역과 정부에서 할 수 있는 배추 수급정책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과잉생산과 소비감소, 중국산 김치 수입 등으로 배추 가격이 하락하면서 거듭된 산지폐기가 진행되며 어려움을 겪었던 배추 생산자들이 정부의 선제적인 수급정책 마련을 요구하기 위해 지역의 농협, 지자체와 함께 머리를 맞대는 시간을 가졌다.

전국배추생산자협회(회장 김효수)는 지난 5일 농협군지부 회의실에서 배추생산자, 배추 주산지 지역농협 조합장, 군청 농정과장 등과 함께 배추 수급안정 대책 추진을 위한 간단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8일 정부의 선제적인 수급안정 대책을 요구하는 농림축산식품부와의 토론회에 앞서 배추 주산지인 해남에서 해야 할 일과 정부에서 추진해야하는 것들을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생산자협회는 현재와 같은 수급정책은 시장에 신뢰를 주지 못하고 생산자인 농민은 손실보고 이후 정책 효과에 따라 일부 유통인만 이득을 얻고 있는 상황에 수급정책에 농민들이 직접 참여해 현실적인 대책이 마련되도록 할 계획이다.

동계작물인 배추를 비롯해 양파, 마늘 등의 농산물 가격하락과 함께 타작물 전환이 어려운 문제도 농산물 가격 하락으로 이어지고 있다. 소비량보다 생산량이 많은 상황에서 농가들도 재배면적 감소에는 인지하고 있으나 농가에 강제성을 부여하긴 어려운 상황이다.

해남에서 생산되는 배추의 전체 물량 중 60%가 유통상인과 거래되고 있는 상황에서 배추 경우 파종시기에 맞춰 유통상인들이 지역을 찾아 계약해야 함에도 지역내 유통상이들을 찾아보기 힘들다. 이는 지난해 배추 가격 폭락으로 유통상인도 어려움에 처해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배추생산자들은 안정적인 배추 가격 지지를 위해선 농협의 역할을 강조하며 유통상인에게 주도권 뺏긴 농산물 유통을 지역농협이 주도해 나가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지역농협에서도 이에 대한 의견에 일정부분 동조하나 가격 등락이 심한 농산물의 특성상 손실을 감수해야해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특히 시장격리를 위한 산지폐기에도 농협과 농업인이 부담해야하는 자부담이 있어 이에 대한 부담도 있어 정부에서 현 농산물 유통 구조를 바꿀 수 있도록 농협의 손실 부분을 보존해준다면 계약재배 물량을 늘려나가는데 지역농협이 적극적일 수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군은 올해 주 소비처인 수도권의 김장철이 10월 말이나 11월 초에 시작돼 해남의 배추 수확시기인 11월 중순보다 빨라 이에 맞춰 김장철을 늦출 수 있도록 각종 홍보대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생산자협회는 농림축산식품부에 김치 수입에 대한 민관합동 대응 협의기관 마련, 생산안정제 확대, 재배면적 조절 등 각종 정책적 제안과 협의를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