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누구나 나이 성별 경제사회적 여건과 관계없이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누릴 권리를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요소가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영양이 풍부한 먹거리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영유아·아동·학생·임산부·고령자 등 사회적 돌봄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지역에서 생산된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고, 학교를 비롯한 공공기관이나 복지시설 등에 우수한 지역농산물이 공급되는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중소농·가족농·고령농 소득증대와 농촌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해남군에서도 60여명으로 구성되는 먹거리위원회를 구성하기 위해 군민들을 대상으로 위원을 공모했다. 많은 군민들이 관심을 보인 것으로 알려지는 가운데 먹거리 체계구축과 먹거리 복지보장을 위해서는 생산·유통·안전·교육 등 분야별 전문성과 형평성을 고려하여 실질적으로 일을 하는 위원회 구성이 필요하다.

위원회의 과제는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지역사회에서 먹거리 생산에서 부터 소비, 폐기에 이르는 선순환체계를 구축해 나가는 것이다. 지역사회 먹거리정책을 입안하고 실행과정을 주기적으로 평가함으로써 실절적인 먹거리 보장정책의 효과성을 군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해나가야 한다.

더불어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식생활교육의 내실화가 필요하다. 가족이 함께하는 건강한 밥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역사회 소외계층들과 먹거리를 서로 나누는 문화 구축도 필요하다.

안전과 건강, 협력과 연대, 배려와 나눔이라는 가치를 담은 먹거리 위원회 활성화를 통해 지역사회 먹거리복지 실현을 배전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